국토부, 공공측량에 드론 적극 활용···올해부터 시작 전망
국토부, 공공측량에 드론 적극 활용···올해부터 시작 전망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2.2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촬영 대비 30% 비용 절감···연간 300여억 규모 시장 형성 예상

▲ 올해부터 공공측량에 드론 측량이 본격 도입될 전망이다. 사진은 드론을 이용한 공간정보 제작 예시로,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도심지, 농경지, 산악지, 해안 수치지도.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도로·철도·공항·택지개발 등 공공 측량에 드론이 본격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연간 300억 원 규모의 드록측량시장이 형성도리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드론을 이용한 측량을 본격화한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지리정보원은 관련 제도를 내달까지 정비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공공 측량은 항공 및 지상측량에 의한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특히 측량 품질 확보를 위해 공간정보산업협회에서 성과 심사를 받아왔다. 그러나 드론을 이용한 공공측량 작업 지침과 성과 심사 기준이 없어 공공측량에 적용할 수 없었다.

이에 국토정보지리원은 각종 시범사업을 통해 드론 영상을 기반으로 수치지도 등 공간정보의 제작 방식 및 성과심사 제도 개선안을 마련, 3월까지 제·개정을 완료할 방침을 세웠다.

관련 제도 개선안은 ▲공공측량 작업규정 ▲공공측량 성과심사규정 ▲무인비행장치 이용 공공측량 작업지침 등으로, 현재 행정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제도 개선에 따라 드론을 이용한 측량 방법과 절차가 표준화되면 각종 공간정보 제작과 지형·시설물 측량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드론을 이용한 측량의 장점은 비용 및 기간 면에서 두드러진다. 드론 촬영은 기존 항공촬영 대비 약 30%가량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또 구름 등 기상의 영향이 적어 신속한 촬영․후처리가 가능하다. 즉, 전체 공정이 단축되는 셈이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연간 약 1,650억 원 규모에 달하는 국내 공공측량 시장 중 기존 항공․지상측량을 드론으로 대체 가능한 시장은 약 283억 원 규모로 전망했다.

특히 기존 지상측량·유인항공기촬영 등을 통해 공공측량을 실시하던 업체들 대다수가 앞으로 드론을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어 공공측량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전환될 전망이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이번 제도 개선은 공간정보산업과 드론 산업이 수요 확대와 기술 개발을 상호 견인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간정보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선순환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