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년 칼럼] 코스트관리 해 봤습니까?
[김광년 칼럼] 코스트관리 해 봤습니까?
  • 김광년
  • 승인 2009.11.23 08: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보 편집국장

 

“건설산업의 핵심 키워드를 다룰 수 있는 조직이 이제서야 가동되네요.”
“글쎄요. 사업비관리?  언론사 부설 연구원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이것저것을 어느 정도 보완해줄 수 있을까요?”
“그 어느 분야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관리돼야 할 부문이 곧 코스트입니다. 늦었지만 정말 다행이고 앞으로 연구원의 활동을 기대합니다”

 

최근 개원식을 갖고 본격 출범한 건설코스트연구원에 보내 온 관련 산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다.

반세기 한국건설 발전과정에서 그야말로 코스트관리는 대충 주먹구구식으로 생산주체자 입맛에 맞게 진행돼 왔던 게 사실이다.

각 주체별로 짜 맞추기식의 사업비관리는 프로젝트 완료 후 엄청난 국가적,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고서도 국민들로부터 외면받고 비난받아 온 것 또한 숨길 수 없는 일이다.

건설사업에 있어서의 코스트관리가 이제는 수면위로 제도권 안에서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건설코스트연구원의 설립취지이자 목표라고 알고 있다.

“코스트를 무시한 품질관리가 있을 수 있나요?”
“코스트를 무시한 디자인 어디에다 쓰나요?”

설계도서에 대한 예술성 작품평가회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공공이든 민간이든 사업의 궁극적 목적은 주어진 사업비내에서 최적의 품질을 창출해 내는 행위라는 아주 기본적인 현실에도 불구하고 웃지 않을 수 없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소위 건설사업관리 또는 감리를 한다는 사람이 코스트 개념도 없이 업무수행을 하고 있다는 현장이 수두룩하다고 한다.

감리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에서 시방서대로 시공되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을 하면서 과연 코스트관리를 위한 엔지니어링을 적용하고 있는 지 부정적 시각이 많다.

차제에 확실한 제도정립이 필요하다.

오랜 시간 동안 찌들어 온 건설산업 생산체계를 혁파하는데 살인적인 위협과 압력이 뒤따를 것이라는 현실을 예상하고 코스트관리자가 프로젝트 리더의 입장에서 코스트 우선의 사업추진이 가능토록 모든 것을 하나하나 바꿔 나가야 한다.

미국이나 영국은 물론이고 중국에서도 코스트관리자의 위상이나 제도적 틀이 확실하게 짜여 있다. 현장에서 코스트전문가의 O,K 싸인 없이 현장은 돌아갈 수 없으며 본사 역시 전체적인 콘트롤의 방향이 코스트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음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두말 할 나위 없이 돈 관리 제대로 못하는 프로젝트인데 원가와 이윤 사이에서 그 무엇을 개런티 할 수 있겠는가.

이러한 사안들을 발주처 관계자는 물론 설계자, 시공자, 감리자, CMr 등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문제는 이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적당한 타협과 안일한 자세가 서로의 필요성에 의해 듣기 좋은 소리로 박자가 맞아 떨어지고 있어서이다.

이젠 벗어나야 할 때가 됐다. 언제까지 ‘눈 감고 아웅’ 할 것인가!

VE를 한다고 해서 코스트관리 하는 것인가? 진정으로 묻고 싶다.

기획단계부터 설계단계에 이르기까지 코스트 개념 적용해야 하는 법적규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코스크매니지먼트란 각 단계별로 코스트정보를 이용해서 코스트저감을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기존의 사업조직이나 관리방식으로는 건설사업의 궁극적 목적인 경제적 효과를 달성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즉 CM의 핵심은 cost이며 이 코스트관리를 수행했느냐 안했느냐가 CM의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바로미터인 것이다. 

knk@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