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모로코 손실액 7천억 '사실무근'···공사 정상화 총력
대우건설, 모로코 손실액 7천억 '사실무근'···공사 정상화 총력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2.1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매체 부풀리기식 의혹 제기 '유감'···공기 지연 최소화 적극 노력 약속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대우건설이 모로코 사피 발전소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일부 매체에서 경쟁적으로 제기한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대우건설의 신용도 하락 및 향후 발주처와의 협상 과정에서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모로코 사피 발전소는 693MW 2호기로 구성된 1386MW급 화력발전소로 총 계약금액은 1조 9819억 원, 공사 진도율은 약 95%를 기록했다. 현재는 시공 완료 후 시운전 중인 상태다.

이 과정에서 1호기에 총 9개로 이뤄진 열교환기 중 7~9번 열교환기에서 누수가 발견돼 해당 기자재의 교체에 따른 공기 지연이 발생한 우발적 사고라고 대우건설은 설명했다.

특히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이미 해당 자재를 재발주. 시운전이 시작되는 발전소 2호기의 경우 해당 자재에 대한 정밀 사전 점검을 마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추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다만 이번에 문제가 열교환기는 신규 제작, 이송, 설치, 시운전까지 총 15개월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올해 7월말 준공 예정에서 최대 10개월가량 지연될 수도 있다고 대우건설측은 밝혔다. 여기에 공기를 줄일 수 있는 다른 여러 대안을 검토 중에 있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무엇보다 공사 미수금액이 7,000억원이라는 보도는 오보라고 강조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연말 기준으로 약90%의 공사비를 수금했다. 미수금 328억 원 중 올해 1월에 247억 원이 수금 완료돼 원활하게 자금이 집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현재 도급 잔액 2,025억원 가량이다. 

해당 현장의 추가손실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밝혔다. 터빈을 재설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가 된 부분은 열교환기로 발전소의 핵심인 터빈과는 전혀 다른 자재다. 제작비 역시 문제가 된 3개의 열교환기에 한정돼 전체 최대 30억 원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도 연기 주장도 지난해 실적 발표에 반영한 3000억 원 규모의 손실 대부분이 자재 교체에 따른 공사기간 연장으로 발생되는 지체상금으로 구성됐다고 설명했따.

더욱이 발전소 건설사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 인수를 거부한다는 것 자체가 국가적인 리스크로 (인수거부)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고 반박했다. 손상된 열교환기만 교체하면 정상적인 성능이 나올 수 있어 발전소를 수조원의 자금을 이미 투입한 발주처가 인도를 거절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모로코 현장의 손실을 숨기거나 의도적으로 선반영했다는 의혹들 역시 회계원칙을 확인하지 않은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밝혔다. 

열교환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올해 1월이지만 2017년 시운전기간 중 연속선상에서 확인된 사건으로 회계상 ‘보고기간 후 수정을 요하는 사건’에 해당하는 만큼 수주산업 회계선진화 방안에 따른 보수적 회계처리 원칙에 따라 이에 대한 잠재적 손실을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대우건설은 인지시점인 1월부터 현장조사를 진행, 2월 2일까지 4분기 실적 반영 규모를 확정해 회계처리를 했다. 국내 회계처리 기준에 충실하게 따라 진행된 일정이며 매각 일정과 맞물려 있었을 뿐 어떠한 의도없이 투명하게 처리한 것으로 오히려 불투명했던 수주산업 분야의 회계 관행을 깬 것으로 봐야 한다고 대우건설은 항변했다.

아울러 확인되지 않은 무분별한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엄중히 경고했다. 해외건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비전문가들이 당사의 예상손실 규모를 부풀려 언론에 제보하는 등의 무책임한 행태를 보여 유감이라는 입장을 표명한 셈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모로코 발주처는 최대한 빠른 현장 정상화와 준공을 희망하고 있다”며 “언론의 인도 거부나 지연과 같은 부풀리기식 의혹 제기가 오히려 공사 수행을 방해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건설은 모로코 발전소 현장의 문제가 된 자재에 대해 사고 원인 조사와 함께 해당 자재를 선주문해 제작하는 등 신속한 정상화를 통한 손실을 최소화에 주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