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채용비리에도 기관장 사퇴 없다?···내로남불 '질타'
항공안전기술원, 채용비리에도 기관장 사퇴 없다?···내로남불 '질타'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2.12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성명서 통해 채용비리 징계 대상자 및 관련자 즉각 사퇴 촉구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지난달 29일 공공기관 채용 비리기관이라는 불명예를 안은 항공안전기술원이 사태 수습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엄포한 ‘채용비리 공공기관의 기관장 퇴출 카드’도 무시했다.

항공안전기술원노동조합은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결과 비리가 드러난 정연석 원장과 현 경영진을 ‘공공의 권한을 사유화’했다고 질타하며, 즉각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지난달 29일 기획재정부가 조사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 점검'에서 부적절한 절차로 직원을 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날 기재부는 정연석 항공안전기술원 원장과 현 경영진이 공공기관으로서 지켜야할 규정과 절차를 명백히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항공안전기술원노조는 정 원장과 현 경영진이 인사권과 경영권이라는 방패 속에서 국민이 위임한 공공의 권한을 사유화했다고 지적, 직원들의 단순 실수도 용납하지 않던 경영진의 ‘내로남불’ 행태를 꼬집었다.

노조에 따르면, 현 경영진은 감사결과 드러난 채용비리가 ‘실수’라고 강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윽이 아직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제 살길을 찾고 있다고 주장했다.

항공안전기술원 노조는 이들 경영진에게 자리 보전과 징계 감면을 위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기관의 사회적 신뢰와 공공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자리에서 물러나 근신할 것을 촉구했다.

나아가 국민에게 인정받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현 경영진은 물러나고 공정하고 정당성 있는 경영진으로 조속히 구성해 정상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항공안전기술원노조 관계자는 “공공기관 노조로서 공공성을 지키도록 견제하지 못한 점, 국민들게 사과한다”며 “앞으로 신규 경영진은 국민과 직원들로부터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원 공공성을 재건해야 한다”며 밝혔다. 

한편 항공안전기술원 정연석 원장은 공석인 기술원의 본부장직에 같은 학교 출신 지인을 앉히기 위해 면접 등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도 비리 정황이 포착된 정 원장에게 해임 사유를 통보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