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록 환경칼럼]정온한 도시 조성을 위한 선제적 소음대책 필요(3)
[정일록 환경칼럼]정온한 도시 조성을 위한 선제적 소음대책 필요(3)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8.02.0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회장

[정일록 환경칼럼] (사)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회장 정일록

정온한 도시 조성을 위한 선제적 소음대책 필요(3)

 

유럽에서 도시소음의 80% 정도는 도로소음이다.

유럽은 SMILE 프로젝트를 통해 지자체가 소음대책을 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도로소음 저감 가이드라인을 제안했다.

주요 대책은 ①대중교통의 네트웍 구축 ②최고속도 제한과 도로공간 분포 및 보도의 개선 ③대중교통 및 화물차 네트웍 정비, 교통 유발원과 목적지 관리 ④대형 화물차 지정도로 구축 ⑤대형 화물차의 간선도로 우회 ⑥최고속도 제한과 30 km/h 지역의 지정 ⑦저소음 대중교통 및 화물차 도입·운행 지원 ⑧저소음 포장으로 대체 ⑨방음벽 시공 ⑩주택ㆍ아파트 등의 방음창 지원 ⑪도시의 개발 및 재개발시에 소음대책 반영 등이다.

대책의 효과는 교통량 감축에서 교통량이 20% 줄어들면 -1dB(A), 50% 줄어들면 -3dB(A), 90% 줄어들면 -10dB(A) 수준이다.

그리고, 버스 차선을 중앙으로 배치하는 등 도로공간 분포의 재분배에 따라서 -1~-2dB(A), 대형 화물차가 금지되면 -1~-3dB(A) 효과가 있다.

지정된 정온지역에서 차속을 30 km/h의 제한하면 -2~-3dB(A), 정속도로 정숙운전하면 0~-3dB(A) 효과가 있고, 저소음 차량 및 타이어 채택으로 -2~-3dB(A), 저소음 포장으로 -3dB(A), 방음벽 시공으로 +3~-15dB(A), 방음창 시공으로 -10dB(A)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이들 대책에 따른 주민의 저항과 비용, 편익을 나타내면 그림과 같다.

 

그림에서 비용/편익이 가장 좋은 것은 도시의 개발이나 재개발시에 소음대책을 반영한 것이고, 차속을 제한하는 정온도로 지정이 그 다음이다.

저소음 포장에 의한 노면 개선이나 방음벽 시공 등도 비교적 우수하다. 그러나, 우회 도로를 마련한 대형화물차 혼입률 저감은 주민 저항과 비용 측면에서 가장 나쁘다.

우리나라는 유럽과 비교해서 도로구조와 주변의 주택의 공간분포 등이 상이한 바, 유럽의 가이드라인을 고려하고 필요한 조사분석을 추가해 우리 실정에 맞은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그리고, 각 지자체는 이를 참고해 정온한 도시 조성을 위한 합리적인 종합대책을 강구한다.<끝>

-------------------------------------------------------------------------------

정일록 주요약력.

환경 전체 분쟁 중 소음·진동민원이 85%에 육박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문제해결 및

대책마련이 요구됨에 따라 본지는 '정일록의 환경칼럼'을 연재한다.

현재 (사)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정일록(공학박사·소음진동기술사) 회장은 국내 최고의 소음·진동전문가다.

 동국대 전기공학과 졸업후 제14회 기술고시(전기직)에 합격, 제24회 기술사 전체 수석 합격에 이어 국립환경과학원 소음진동연구과장, 교통공해연구소장, 환경진단연구부장 등을 역임하면서 국가 소음진동 정책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다.

그동안 소음진동학, 소음진동 이론과 실무 등의 저서를 출간해 후학들의 배움의 길을 여는 데도 일익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