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요양병원 등 재난약자 수용시설 소방안전 전수조사
서울시, 요양병원 등 재난약자 수용시설 소방안전 전수조사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8.01.3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까지 모든 요양병원 간이스프링클러 설치완료 지도‧점검 강화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1월부터 추진해온 재난약자 수용시설인 서울시내 노인요양병원(106개소)과 노인요양시설(239개소) 전체에 대한 특별소방조사를 2월 중 완료하고, 적발된 불량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내리고 즉시 개선하도록 시정조치할 계획이다.

특정소방대상물은 병원, 공사장, 전통시장 등 화재시 다수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시설로, 소방시설법이 규정하는 소방시설을 갖추고 정기점검을 받아야한다. 시는 매년 겨울철 특정소방대상물 가운데 대상을 선정해 특별소방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밀양 세종병원 화재 이전인 작년 11월1일부터 98개조 총 197명의 소방인력을 대대적으로 투입해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1월26일 현재 총 345개 시설 중 291개소(84%)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다.

중점 점검사항은 ▴소방시설 정상작동 유지관리여부 및 불법 폐쇄훼손 여부확인 ▴방화문, 피난계단, 자동열림장치 등 피난시설 적정 여부 ▴화재 등 비상시 초기대응능력 확인 및 관계자 안전교육 실시 등이다.

시는 이번 특별소방조사가 끝나는대로 서울시내 일반 의료병원(총 362개소)에 대해서도 추가 소방특별조사에 들어가 2월 중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은 29일 소방, 복지, 어르신‧아동‧여성시설 등 관련부서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밀양화재 관련 긴급소방안전점검회의’를 열고, “제천‧밀양 화재는 물론 은평아파트 사고 등 최근 발생한 화재사고를 정밀하게 분석해 본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재 원인과 조치사항을 시민과 공유해 시민이 생활 곳곳에서 함께 화재예방에 나서는 일상적 네트워크를 만들고, 쪽방촌‧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지역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 등 관련부처 간 협업, 최신 기술을 반영한 재난장비 고도화, 초동 조치를 위한 소방훈련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노인요양병원‧시설 등 재난약자 수용시설에서 화재 발생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화재진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화재 초기 투입 소방력 확대‧강화 ▴거동불편 환자 구조용 ‘들것 겸용 매트리스’ 도입 검토 ▴노인요양병원 ‘간이스프링클러’ 설치 지도‧감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화재 초기에 투입되는 소방력을 기존 ‘4~6개 진압대, 구조대 1개대’에서 ‘6~8개 진압대, 2~5개 구조대’로 확대해 초기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을 보다 강화한다.

119 신고 접수를 받으면 출동 중 차량 내 ‘소방안전지도’ 상에서 화재가 난 건축물의 현황, 도면, 소방시설 현황, 화재진압작전도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소방안전지도’에는 요양병원 106개소, 노인요양시설 239개소, 일반병원 362개소, 중증 장애인 수용시설 142개소의 세부정보가 탑재돼 있다.

‘들것 겸용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커버에 손잡이와 환자를 고정할 수 있는 밴드가 부착돼 있어서 화재 시 구조대원 2명이 매트리스를 손잡이를 잡고 바로 들것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독일, 영국 등에서는 도입돼 사용 중이다. 서울시는 복지본부 등 소관 실․국․본부간 협업을 통해 도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거동이 가능한 환자에 대해서는 10층 이하 경사식구조대, 소형에어매트(1분 내외 설치), 화재대피용 산소공급기, 라이트라인 등을 활용해 대피 및 구조한다. 아울러, 시는 요양병원 등 입원실 내에 유독성 연기에 의한 질식사(60%이상) 예방을 위해 화재용 비상마스크를 비치하도록 지도‧권고할 예정이다.

관련 법에 따라 모든 노인요양병원(서울시내 106개소)은 오는 6월까지 간이스프링클러 설비를 설치해야 한다.(현재 설치율 63.2%) 시는 기간 내 설치가 완료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서울시는 보건소 25팀(175명), 응급의료기관 60팀(288명)으로 구성된 ‘재난의료지원단(SDMAT)’과 전문의, 구조사 등으로 구성된 ‘달리는 중환자실(SMICU)’(전문의 6명, 간호사 3명, 구조사 6명, 2교대 24시간 출동) 등 비상출동체계를 상시 갖추고 있으며 다수 사상자가 발생하는 재난상황시 즉시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가 노인요양병원과 노인요양시설에 대해 진행하고 있는 소방특별조사 중간 점검(전체 345개 중 291개(84%) 완료) 결과, 42개 시설에서 135건의 불량사항을 적발해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제천‧밀양 화재 등 최근 발생한 화재사고를 정밀하게 분석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며 “요양병원 등 재난약자 수용시설에 대한 소방안전조사를 실시하고 매주 소방안전점검회의를 개최해 보완점을 점검하는 동시에 시민과 전문가의 지혜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