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리뷰] 시공책임형 CM은…
[기자리뷰] 시공책임형 CM은…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1.26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종숙 기자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CM 도입 20주년이 됐습니다만 CM이 국내 정착됐다고 할 수 있을까요?”

“대한민국 CM은 실패했습니다. CM for Fee가 책임감리와 혼재하고 있는 현실에서 감리도 CM도 놓치지 않고 싶은 업계와 정부의 이해관계로 절름발이 건설사업관리, 무늬만 CM으로 20년을 흘러왔습니다.”

두달 전 국회CM포럼이 개최한 ‘CM 정책토론회’에서 쏟아진 패널들의 뼈있는 지적이다. 물론 이날 CM 문제점만 도출된 것이 아닌 미래발전방향을 위한 제안들이 제시됐으나 국내 시장에서 CM은 아직까지도 불편하다. 마치 ‘CM이 계륵(鷄肋)’인양….

특히 건설기술용역업에서는 ‘CM at Risk’는 건설기술이 아닌 시공으로 인식하고 있어 더 불편한 것이 현실이다. 여기에 정부 조차도 CM이 불편한지 건설현장 안전강화를 위해 ‘부실시공 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에서 돌린 내부 문건에 ‘건설사업관리’ 대신 ‘감리’라는 표현을 써 안타까움을 더했다. 내부 문건이긴 하지만 건설기술진흥법에서 감리 용어를 삭제했음에도 “알기쉽게 감리를 사용했다”는 것은 국토교통부 담당공무원이 아직도 현장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작금 ‘CM at Risk’ 시범사업 발주는 국내 시장 한계에 따른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주무부처 먼저 제도 자체에 대한 소식과 원칙부터 세워야 한다.

사실 업계 반응은 그리 달갑지 않은 듯 하다. 변화가 불편하다는 속내가 크기 때문이다. “그동안 잘 해왔는데 무엇을 바꾸는 건지, 그렇다고 달라지는 것이 있을까”라는 업계 한 관계자의 말은 ‘시장 안주’에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다. 글로벌시장 변화에서 해외시장 확충을 위해 부합한 노력을 경주하는 업체는 상위 5% 내외! 대다수 건설엔지니어링기업은 해외진출 여력이 없거나 아예 꿈도 꾸지 않는 중소기업으로, 바뀌어도 다를 바 없는 기업영위를 해나갈 것이기에 관심이 없거나 관심조차 부담스럽다는 얘기다.

그러나 절대 안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미래먹거리 시장 창출을 위한 노력 등 정부의 글로벌 제도 개선 정책에 가속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의 ‘CM at Risk’ 시범사업 발주는 CM의 한단계 도약이거나 아니면 퇴보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전망이다. 세계시장에서 활용되는 발주 제도부터 업체들의 사업수행능력, 성과 창출까지 주요 사안이다. 무엇보다도 결과에 따라 시장 확대로 이어질 수 있어 기대감이 크기에 첫 단추부터 잘 채워야 한다는 게 공통된 시각임에 틀림없다.

오는 2월 1일 국토일보가 개최하는 ‘시공책임형 CM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의 토론회는 ‘CM at Risk’의 제대로 된 정착을 위한 의견 수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야말로 첫 단추부터 잘 채우기 위한 노력이다. 지난해보다는 진일보한, 어제보다는 더 나은 CM 발전 방안은 물론 시장 활성화 방안 도출을 기대해 본다.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