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1인가구 맞춤형 임대주택 800호 공급
서울시 올해 1인가구 맞춤형 임대주택 800호 공급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8.01.1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분 400호 16일부터 내달 23일까지 매입접수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올해 1~2인 가구의 주거난 해소를 위해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의 일환으로 민간에서 건설하는 도시형생활주택(공공원룸)을 지난 해보다 200호 늘어난 총 800호를 매입 공급할 계획이다. 그 중 1차분 400호를 16일부터 내달 23일까지 서울주택도시공사를 통해 매입 접수한다.

서울시에서 자치구 수요조사를 통해 특성에 맞는 ‘수요자 맞춤형 주택’을 매입하고, 자치구에서는 홀몸어르신·청년근로자·신혼부부 등과 같이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입주자를 추천한다.

이번에 매입하는 1차분 400호는 세대별 주거전용면적이 50m² 이하의 도시형생활주택으로 동별 일괄매입을 원칙으로 한다. 세대별·층별 매입도 신청가능하다.(26m²이상~40㎡미만 우선 매입)

 매입 심의 시 건축사, 감정평가사 등 외부전문가를 참여토록 하고, 건축주요 공종마다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품질점검반을 운영해 서민의 주거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매입가격은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의거 감정평가업자 2인이 감정한 감정평가금액을 산술평균해 산정하며, 시는 사업시행자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매매이행 약정 체결 후 골조완료시 1차 감정평가금액의 50%, 사용승인시 1차 감정평가금액의 20%를 약정금으로 지급한다.

 잔금은 소유권 이전 이후 최종 감정 결과에 따라 잔여분을 정산․ 지급해 지역 내 소규모사업자들의 사업 의지를 북돋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매입신청은 1월 16일부터 2월 23일까지 서울주택도시공사에 매입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다만, 건축 설계(안)에 대한 전문적인 확인 등이 필요함을 감안 직접 방문접수만 가능하며, 우편이나 인터넷 접수는 받지 않는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서울시가 공급하는 도시형생활주택(공공원룸)은 최근의 사회추세 변화에 따른 1~인 가구 구조에 걸맞은 유용한 임대주택” 이라며, “특히 자치구와 협업을 통해 추진되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의 경우 자치구에서 직접 세부 입주자 기준을 정하여 뽑고 관리하기 때문에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뿐만 아니라 공급 리 효율화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