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행복도시 제안공모대회 우수작 선정
행복청, 행복도시 제안공모대회 우수작 선정
  • 세종=황호상 기자
  • 승인 2018.01.1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가 안전한 도시’ 등 총 7개 제안 선정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목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행복도시 건설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행복도시 제안공모대회’를 개최한 결과, 2개의 우수제안과 5개의 장려제안을 각각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행복청은 지난해 11월 12일부터 12월 10일까지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제안공모대회를 진행했다. 제안 접수 결과, 행복도시 내에 입주해 있는 국가기관과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까지 폭 넓게 참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참여 분야도 교통·안전·문화·환경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총 71건의 제안이 접수됐다. 평가는 총 3단계(소관 부서 의견 수렴, 외부 전문가 평가․자문, 심사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쳤으며, 창의성·효율성·효과성·완성도 등의 기준으로 공정하게 심사했다.

우수제안으로는 ▲안형진 씨(부산광역시)의 ‘아이가 안전한 도시’ ▲강자영 씨의 ‘다채로운 풍경의 단독주택 만들기’가 선정됐다.

‘아이가 안전한 도시’는 아동의 횡단보도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입체 횡단보도, 횡단보도 대기구간 디자인 개선 등을 제안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채로운 풍경의 단독주택 만들기’는 주택단지 내에 공동체 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특색 있는 주택이 조성되도록 낸 아이디어들이 참신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장려상에는 ▲강병구 씨의 ‘공원도서실 조성’과 ‘가로수 식수대 폭원 개선’ 등 2건 ▲송풍석 씨의 ‘교통신호체계 변경’ ▲이근호 씨의 ‘내가 세종시를 만든다면’ ▲최상훈 씨의 ‘도시순환 대중교통체계 개편’ 등 5개의 제안이 각각 선정됐다.

행복청은 이달 중 시상식을 개최해 우수제안에 각 50만 원, 장려제안 각 30만 원 등 총 25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앞으로 입상작으로 선정된 제안의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해 행복도시 건설 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보다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제안대회를 적극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