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자리뷰]환경부 적폐청산 인사단행 가려서 해야
[전문기자리뷰]환경부 적폐청산 인사단행 가려서 해야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8.01.1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기자리뷰=선병규 팀장] 무술년 새해를 열면서 환경부와 산하기관이 어수선한 분위기다.

이달 하순께 환경부 본부의 조직변화와 정기인사가 예고돼 있고, 이를 토대로 전병성 한국환경공단,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산하기관 기관장과 임원들의 교체 여부가 가닥 잡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환경부 주요 산하기관장과 임원 등이 1월말자로 일괄사표를 제출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오고 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신년사에서 ‘지속가능한 사회구축’을 아젠다로 제시했고, 2월내에 환경부와 산하기관의 개편 및 인사이동을 적시했다.

신년사에는 보통 한 해 핵심정책이나 덕담 메시지를 담는 것을 비춰볼 때, 김 장관은 조만간 환경관가에 큰 변화를 주겠다는 속내를 보인 셈이며, 환경계는 이를 이례적으로 받아들였다.

다음달 중에 박근혜 정권의 인사들은 강력히 정리하는 동시에 새 정권의 코드에 부합되는 인물들을 주요 요직에 내정, 서둘러 인사를 마무리 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그동안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논공행상 등 낙하산 인사가 판을 쳐왔고, 전문성 없는 인사 단행으로 조직의 효율성이 급감하고, 조직내 파벌에 따른 내홍 확대로 인해 도약은 커녕, 퇴보하는 부처나 산하기관을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시민단체 출신인 김은경 장관 중심의 인적쇄신 드라이브가 전문성을 담보하는 기관장이나 임원선발로 이어질 지에 관심이 크게 쏠린다.

‘인사가 만사다’라는 격언처럼 올바른 인사만이 조직 발전을 이끄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장관은 적폐청산을 내걸은 인적쇄신에 있어 혹시 간과할 수 있는 인사포인트를 짚어봐야 하겠다.

지난 정권에 임명된 낙하산 인사 교체나 정리는 당연한 수순이겠지만, 맡은 소명에 최선을 다한 환경부나 산하기관 간부들에 대한 좌천과 한직이동은 극히 자제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

전 정권 임원의 문제를 밑에 간부들까지 연좌제로 엮어 내친다면 이것이야 말로 적폐며, 사명감을 갖고 제대로 일할 사람이 있는가 반문하고 싶다.

결국 공무원과 산하기관 직원의 눈치보기와 보신주의 등 복지부동(伏地不動)으로 연결돼 장관이 원하는 아젠다 성과 창출에 걸림돌이 되기 마련이다.

지역, 학연, 정치색은 덮어두고 핵심현안을 가장 잘 알고, 정책 수행 최적임자에 대한 중용폭을 키우는 게 장관이 목표하는 ‘지속가능한 사회구축’에 다가가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