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울산항에 LED조명 세계 최초 구축
삼성전기, 울산항에 LED조명 세계 최초 구축
  • 이경운
  • 승인 2009.11.1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만용 고출력 LED조명, 유/무선 조명제어 솔루션 설치

소비전력, 유지관리비용 줄이고, 작업 편의 및 안전성 높여

지능형 조명제어 IT솔루션의 국제 표준화 사업 추진

 

삼성전기가 울산항에 친환경 LED 조명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구축, 지난 10일 점등식을 가졌다.

시연회에는 울산항만공사(UPA) 이채익 사장과 국토해양부 라제팔 사무관, 삼성전기 UC사업팀장 김학선 상무, 케이엘넷(KL-NET) 박정천 사장 등이 참석해 고출력 LED조명과 저전력 항만조명 제어 시스템을 실제 항만에 적용시킨 것을 축하했다.

이번에 적용된 LED조명은 고효율 친환경 소재로 기존 KW급 메탈 헬라이드 조명을 LED로 대체한 것이다.

그 동안 LED조명은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부합되는 제품이지만 단위 출력이 낮고 관련 시스템 기술 미비로 항만에서는 사용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삼성전기는 케이엘넷과 함께 울산항만공사의 항만용 LED조명 및 조명제어솔루션 사업자로 지난 6월 선정, 고출력 LED 조명과 조명제어 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10월 울산항 6부두에 설치한 후 한달간의 시험 가동을 완료했다.

항만 부두 조명을 LED로 교체 시 기존 메탈 헬라이드 조명 대비 평균수명이 5배 조도는 3배 늘어나는 반면, 전력소비는 30% 이상 줄어든다.

조도 또한 75Lux를 상시 유지하도록 자동 조절되며, 유/무선 조명제어가 가능해 유지 보수가 쉽고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다.

고출력 LED조명 및 조명제어 솔루션을 한국 주요 항만에 적용할 경우 향후 5년간 800억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LED 항만조명은 다양한 색상 및 다단계 밝기를 조절하는 시스템 조명으로 울산항의 미관을 개선하고, 도선사와 항만 작업자들의 야간작업 편의 및 안전사고 예방도 크게 기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 기존 메탈 헬라이드등은 점등시 통상 10~15분, 추운 겨울에는 1시간 까지 소요되지만 LED조명 시스템은 실시간 온/오프가 가능하며 고장 및 이상 여부가 실시간 모니터링된다.

삼성전기 UC사업팀장 김학선 상무는 “고출력, 친환경 항만 LED 조명 및 조명제어솔루션에는 삼성전기의 드라이버IC, 파워(전원공급기술), 네트워크, 제어컨트롤러 기술이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있다”며 “주요 기술을 특허 출원 중이며 항만 조명제어 관련 기술 표준화를 추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삼성전기는 온실가스감축 등 유엔기후변화협약 및 정부의 녹색성장정책에 부합해 USN등 IT 솔루션 기술을 활용, 울산항에 이어 광양항에도 LED조명 솔루션을 단계적을 구축하는 등 지능형 조명제어 IT솔루션의 국제 표준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