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에스와이패널(주)
[2017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에스와이패널(주)
  • 국토일보
  • 승인 2017.12.2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홍영돈 회장

글로벌 종합건축자재 최고기업 도약

단열재·패널·건자재·태양광사업 등 성장 가속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 에스와이패널(주)(홍영돈 회장)가 2017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시상식에서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에스와이패널은 2000년 건축외장용패널 전문기업으로 출발해 단열재, 컬러강판, H형강, 데크플레이트, 알루미늄복합패널, 건축내외장재, 모듈러주택, 창호, 방화문, 화학원료, 태양광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성장했다. 에스와이패널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설치가 쉽고, 경제적이며, 에너지가 절감되고, 깔끔한 디자인을 창출하는 특징으로 수렴된다.

에스와이패널은 신재생에너지사업에도 사업영역을 넓혔다. 5년 전부터 지붕형 태양광의 고질적인 문제인 누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무타공공법의 지붕재인 뉴솔라루프를 개발해 시장에 공급하며 태양광 시장에 발을 들였고, 오랜 준비 끝에 태양광발전사업에 진출했다. 베트남에서도 3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사업 사업자로 선정돼 사업을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는 주택용과 상업용 태양광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이 미래 건축의 기준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단열재와 창호, 바닥재와 외장재, 지붕 등 건축자재 생산부터 태양광 설계 및 설치, 운영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기업은 에스와이패널이 유일하다.

이러한 건설기술 흐름의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었던 것은 꾸준한 기술개발과 적극적인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에스와이패널은 기업부설연구소와 R&D센터, 건축도시연구팀을 운영하며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다. 누수방지 메탈패널과 화재확산방지형 난연 샌드위치패널, 무타공공법으로 태양광을 설치 가능한 뉴솔라루프 등은 에스와이패널의 특허제품이다.

또한 특별한 공구 없이 벽체 체결이 가능한 캠락(Cam-Lock)기법을 적용한 경량목구조형 모듈러주택 폴리캠하우스도 특허 제품으로, 주택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폴리캠하우스는 패널라이징방식의 모듈러주택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선수지원단 숙소와 고급 주택단지에 공급되며 출시 2년 만에 입지를 다지고 있다. 최근에는 쌓는 방식이 아닌 벽체에 끼우는 방식의 실내외 치장벽돌인 슬림벽돌레일시스템을 개발해 출원했고, 천정 단열 공정을 생략 가능한 단열재데크까지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다.

투자에도 적극적이다. 건축외장용패널에 들어가는 컬러강판과 단열재심재를 자체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를 완성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13개 공장을 운영하며 전국 1시간 물류시스템을 갖췄다.

지난 6월에는 경질폴리우레탄폼 단열재 고속생산라인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며, 늘어나는 단열재 수요에 선제 대응해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이어 해외투자에도 적극적으로 세계의 공장이 되고 있는 아세안(ASEAN) 4개국에 현지 생산법인을 설립하며 건설문화 한류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