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환경장관 ‘한·중 환경협력계획’ 서명
한·중 환경장관 ‘한·중 환경협력계획’ 서명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7.12.1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경에 ‘한·중 환경협력센터’ 공동 설립운영키로

[국토일보=선병규 기자] 환경부는 베이징에서 중국 환경보호부와 향후 5년간 추진할 ‘한·중 환경협력계획’(2018-2022)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 중국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정상회담에 이어 양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장관간 서명한 ‘한·중 환경협력계획’은 2018년부터 향후 5년간의 4개 우선협력분야(대기, 물, 토양·폐기물, 자연)에서 정책교류, 공동연구, 기술·산업협력을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현재 중국 산동, 하북, 산서 등의 지역에서 추진 중인 제철, 석탄화력발전 분야 대기오염방지 실증 협력사업을 이번 합의를 계기로 중국 전역의 석유화학, 시멘트 산업을 비롯한 미세먼지 다량배출 산업 전반으로 확대 시행해 나갈 수 있게 됐다.

이번 서명과 함께 양국은 실효성 있는 계획 추진을 위해 베이징에 이행기구인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공동으로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센터는 ‘한·중 환경협력계획’에 따른 양국간의 모든 환경 분야 협력사업과 활동을 총괄 조율하고, 진행사항을 평가·관리하게 된다.

 특히, 센터는 ’대기질 공동연구단‘, ’환경기술 실증지원센터‘를 통한 연구·기술협력을 통합 관리하고, 양국간 환경정책 교류·협력을 위한 대(對)중국 환경협력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센터운영은 양국 환경부 국장급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운영위원회를 설립하여, 센터의 업무계획과 예산 검토·승인, 활동성과 점검 등을 해 나갈 예정이다.

 양국은 내년 상반기에 실무워크숍을 개최해 현 협력상황을 평가하고, 이번에 합의한 계획에 따른 세부 사업들을 발굴·확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합의의 후속조치로, 양국은 센터 설립을 위한 준비 작업을 위해 실무그룹을 구성·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김은경 환경장관은 “이번에 양국간 5개년 계획과 그 이행을 위한 센터 설립에 합의함으로써 그동안 산발적으로 진행되어온 협력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