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CM이슈] “전문가 역량 강화 등 해외CM 확대 힘모아야”
[2017 CM이슈] “전문가 역량 강화 등 해외CM 확대 힘모아야”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12.14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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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CM협회, 14일 ‘제9회 CM 분야별 이슈 진단 발표회’ 개최

“미얀마․베트남 CM 시범프로젝트 추진 중 현지 전문가 발굴 관건”
스마트시티, 미래 핵심사업… ICT 기반 융복합으로 건설산업 ‘시너지’

VE, 발주방식 개선․현실 부합 용역대가 산정․지역 및 실적제한 조건 등 필요
“4차 산업혁명 주도… ICT 활용 극대화 위한 정부-민간 협력 촉구”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2017년도 CM이슈는 국내CM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전문가 역량 강화, 미래 국가 핵심사업 ‘스마트시티’, 민간-정부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등 4차 산업혁명 추진을 위한 범국가적 대응 등이 손꼽히며 내년 CM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CM협회(회장 배영휘)는 14일 건설회관 3층 중회의실에서 업무분야별위원회 올 활동 결과를 총 정리, 분야별 주요 이슈를 진단하고 향후 CM업계의 대응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개최한 ‘제9회 CM 분야별 이슈 진단 발표회’에서 이같이 제시됐다.

CM협회는 매년 연말 ‘CM 분야별 이슈 진단 발표회’를 개최, 한해를 돌아보고 중장기적으로 CM서비스 공급자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CM시장에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해법 제시에 나서고 있다.

이날 ‘CM 해외공급사업 사례로 본 동남아 개도국의 건설시장 환경’을 주제로 발표한 남서울대학교 손보식 교수(해외진출위원회)는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정부 예산지원으로 한국CM협회와 한국건설관리학회가 공동으로 수행한 CM 공급사업이 캄보디아․미얀마․베트남 등 3개국에 수행, 이들 국가에 CM제도 및 CM 업무매뉴얼이 공급됐다”며 “업계는 이들 대상국에 맞는 진출 전략을 마련, 초기부터 진출해 전수된 시스템의 정착은 물론 업계 시장 진출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손 교수는 “현재 CM협회가 미얀마 및 베트남 정부와 시범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에 국내 CM업계는 현지 전문가 발굴에 만전, 해외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물가변동에 의한 계약 클레임 사례’를 주제로 발표한 한양경제경영연구소 김준 선임연구원(계약·클레임·리스크관리위원회)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 19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 22조’에 의거 물가변동 등에 따른 계약금액의 조정 중 용역물품공사별 분쟁에 관한 변경 계약 리스크와 클레임 해결 방안 및 사례 분석을 통한 향후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주)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최철 이사(CM미래전략특별위원회)는 ‘스마트시티 & 스마일시티’를 주제로 “최근 국내외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4차 산업의 한 축으로 건설분야에서는 도시의 플랫폼화 구축으로 스마트시티가 주목받고 있다”며 “스마트시티는 ICT를 기반으로 한 융복합으로 건설, 인프라, 환경 등 연관된 산업과 기업의 발전을 가져와서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의 활성화 효과가 크고 국가 경제성장을 위한 미래의 핵심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피력했다.

‘가치공학(VE) 입찰 및 발주방식 개선방안’을 발표한 (주)토펙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박명수 전무(건설VE·LCC위원회)는 “먼저 가치의 정의와 전문업체 및 발주방식을 이해하고 문제점과 대책을 분석한 다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공사, 용역사, 관련기관의 관계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2단계로 교차분석의 통계기법을 활용해 원인을 파악한 결과 ▲발주방식과 용역대가의 적절성 ▲입찰참여업체의 자격 필요성 ▲지역 및 실적제한 조건 등을 도출하게 됐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발주방식은 용역비를 고려한 경쟁입찰방식과 제안형 입찰방식을, 용역대가는 해외사례를 비교해 적정대가를 판단한 결과 건당 5,000만원 수준이 적정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 전무는 “참여업체의 자격은 최소화, 지역 및 실적제한은 가급적 근절하며 불가피시 공동 또는 분담이행의 공동도급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현정부 4차 산업혁명위원회 민간(학계)위원인 선문대학교 노규성 교수(건설정보화위원회)는 ‘국가 4차 산업혁명 추진 방안’ 주제발표에서 “대한민국은 IT강국 신화를 창조했으나 이명박 정부 들어 정보통신부 폐지 및 예산 대폭 삭감과 함께 대학의 소프트웨어 학과도 대거 없어지면서 관련 전공자도 급격히 감소, IT산업경쟁력지수는 아시아태평양 국가에서 7위에 머무르고 있며 인공지능 기술력은 미국과 2.2년 격차를 보이고 있는 등 우리의 현주소는 암울하다”며 “결과적으로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해 4차 산업혁명을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범국가적 대응이 절실한 상황으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립, 사람 중심 4차 산업혁명 추진을 위한 국가 방향성 제시 및 혁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현실을 진단했다.

특히 노 교수는 “국토교통 분야는 전통적 노동집약 산업으로 ICT 활용이 초기단계이며 기존 업역간 칸막이로 산업 혁신의 역동성이 부족한 반면, 다양한 빅데이터와 공공이 직접 서비스하는 영역이 많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가시화에 유리하다”며 “국토교통부 중점 과제는 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공공 서비스 혁신, 스마트 국토 조성, 혁신 기반 조성으로 그 추진방향은 ▲기술제일주의로 인해 사람이 소외되지 않도록 사람 중심·수요 지향적 전략 마련 ▲공공 부문에서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해 초기 시장 창출 ▲민간과 정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추진 등 주력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CM협회 관계자는 “내년에도 CM업무의 주요 분야별 위원회를 분기별로 정기회의와 수시회의를 개최, CM수요자의 요구 충족은 물론 공급자의 CM서비스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필요한 사항들을 개선하는 등 시장의 흐름에 역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며 “국내 CM업체들의 해외진출 확대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시장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