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협력사 채용비리 44건 접수···인맥 활용 특혜 대다수"
인천공항공사 "협력사 채용비리 44건 접수···인맥 활용 특혜 대다수"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12.12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환 채용 시 적정성과 공정성 면밀히 점검···비리 적발 시 수사기관 의뢰 강력 처벌 시사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협력사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 채용하기로 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가 채용 부정을 막기 위해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공사는 협력사의 채용부정을 차단하기 위해 운영 중인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통해 다수의 제보를 접수받아 현재 조사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공사는 협력사 채용부정 발생을 방지하고 부정 채용된 직원이 있을 경우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않도록 지난달 22일 ‘채용비리 예방 및 근절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공사 감사실 내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설치, 제보를 받고 있었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12일 현재까지 채용비리센터로 접수된 제보 건수는 총 44건으로 집계됐다. 제보 내용은 협력사 노조 및 간부 등의 지인 및 인맥 채용사례, 부당 전보나 인맥으로 인한 승진 등 특혜 제공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는 채용대상자, 채용기준, 자격 등 사실관계 확인의 절차를 거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사 결과 부당채용, 무자격자 채용, 정규직 전환 발표 이후의 부적정한 전보 등으로 의심되는 경우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앞으로 협력사 직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때 채용비리신고센터에 접수된 건의 관련자를 집중 확인하는 등 전환채용의 적정성과 공정성을 엄밀하게 점검하는 동시에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경험, 목격 여부 사실을 묻는 무기명 설문조사를 시행하는 등 지속적인 감사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 이후에는 공사 감사실 주관으로 채용 인력의 적정성 점검을 위한 특정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라며 “비리 연루자는 고용계약을 해지토록 요구하고 관련자는 수사기관에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