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지식산업센터, 금강주택 '동탄 금강펜테리움 IT타워 2차' 공급
국내 최대 지식산업센터, 금강주택 '동탄 금강펜테리움 IT타워 2차' 공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12.12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부동산 중심 지역상권 발달… 랜드마크 자리매김·미래가치 高

▲ 동탄 금강펜테리움 IT타워 투시도.

부동산 시장에 규모의 경제학 바람이 불고 있다. 도로교통망의 꾸준한 발달로 입지에 대한 차이가 좁혀지며 동일 지역 내에서도 풍부한 인프라와 높은 미래가치를 누릴 수 있는 대단지 아파트 또는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실제로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높은 청약경쟁률은 물론 향후 높은 시세차익을 누리고 있다. 최근 수익형 부동산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은 지식산업센터도 경쟁력을 갖춘 대단지들은 분양가 대비 높은 매매가는 물론 임대수익률까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업계전문가는 "주거시설은 물론이고 업무시설 등의 부동산은 인근의 상업시설들을 필요로 한다"며 "대부분 규모가 큰 부동산을 중심으로 상업시설들이 발달하게 되고 눈에 띄는 외관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동탄2신도시에서 국내 최대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등장할 예정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금강주택이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용지 14-1, 14-2, 14-3블록에 공급하는 '동탄 금강펜테리움 IT타워 2차'가 그 주인공.

'동탄 금강펜테리움 IT타워 2차'는 연면적 28만여㎡로 국내 최대규모의 지식산업센터이다. 연면적으로만 따지면 여의도 63빌딩의 약 1.5배 규모로 동탄신도시 일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시설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금강주택의 기술력은 이미 시장에서 검증을 마쳤다. 지난 2008년 성남 금강펜테리움IT타워를 시작으로 당산동 펜테리움IT타워(2009년), 안양 금강펜테리움IT타워(2011년), 동탄 금강펜테리움IT타워(2017년) 등 굵직한 사업을 성공리에 진행한 바 있기 때문이다.

금강주택이 용지를 낙찰받은 동탄테크노밸리는 SRT를 이용해 서울까지 18분이면 도달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을 통해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편리해 국내 기업들의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동탄테크노밸리가 위치한 동탄2신도시는 동탄1신도시와 더불어 분당신도시의 1.8배 규모인 국내 최대 규모 신도시로 개발 중인데다 수원, 용인, 오산 등 배후인구는 300만명에 이를 정도여서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기에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

금강주택 분양관계자는 "최근 동탄테크노밸리가 새로운 업무지구로 급 부상하며 선호도가 높아지며 많은 지식산업센터들이 공급되고 있다"며 "지역 내는 물론 그간 국내에서 공급된적 없는 최대규모의 지식산업센터인 만큼 실제 입주를 원하는 입주사는 물론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