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산천조경(주) 신동영 대표이사
[인터뷰]산천조경(주) 신동영 대표이사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12.04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 block’ 국내외 시장 공략 강화”

“‘SD block’ 국내외 시장 공략 강화”

올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특허청장 상 수상
전원주택․아파트․사면 등 건축․토목 활용… 안전 강화
디자인 우수․친환경 맞춤형 제품… 고객 선택 폭 넓혀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국내 최초 개발된 ‘SD block’은 주택, 아파트, 공원, 학교, 골프장, 리조트, 도로 등 건축과 토목 모든 분야에 활용 가능할 뿐만아니라 디자인이 우수하고 친환경적인 맞춤형 블록으로 활용 가능해 조경 대중화를 선도하는데 큰 역할이 기대됩니다.”

“특히 이 특허 제품은 국내 처음이자 세계적으로도 최초 개발된 것으로 국내 시장 확대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에 역량을 모으겠습니다.”

‘2017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특허청장 상을 수상한 산천조경(주) 신동영 대표이사의 일성이다.

지난 30년동안 각종 조경 및 생태환경 건설에 필요한 국내산 자연석만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산천조경은 건설경기 침체 영향으로 새시장 확대 모색을 위해 콘트리트 경관용 옹벽블럭 ‘SD block’을 개발, 이번 발명특허대전에서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자연보다 더 자연스럽게’ 기업이념을 실천해 가고 있는 신 대표이사는 ‘SD block’을 앞세워 향후 국내외 시장 확충을 위한 힘찬 도약을 선언했다. 다음은 신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이다.

-특허를 받은 ‘SD block’의 특장점은.

▲SD block은 우리 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건물, 도로, 제방, 공원 등에 쓰이는 콘크리트옹벽 블록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산악이 많은 지역은 절토부분이 필연적으로 많아 옹벽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로 SD block이 보강공사에 따른 안전 강화는 물론 미관까지 갖춰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전원주택단지 개발 시 외부에서 가장 많이 보이고 처음 시선이 가는 것이 옹벽부분인데 집과 조경을 멋지게 꾸며도 기존 콘크리트 옹벽으로 축조하면 그 단지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고급 자재들과의 부조화로 인해 반감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SD block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한 기존 블럭의 이미지를 탈피한 건축적이고 입체적인 디자인과 소비자의 개성에 맞춘 로고나 패턴 등 맞춤형 블록으로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없는 조명시스템을 블록내에 적용, 가로등을 대신 할 수 있는 조명연출과 방범 역할도 도모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도로에는 태양광 조명시스템을 이용해 차량안전 등 안전까지 도모한 개발품이다.

이와함께 자연친화적 에너지인 태양광을 활용해 에너지원으로 사용, LED조명으로 에너지 효율화를 유도했을 뿐만아니라 SD식생 블록까지 가능해 가치를 자랑한다.

아울러 SD block은 공공장소 옹벽 또는 담장으로 이용해도 그 제품의 특성상 고급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사면․절토지 등 안전을 강조하는 토목, 건축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어 보강재로의 역할도 기대된다.

▲ 산천조경의 특허제품 ‘SD block’ 시공모습.

- ‘SD block’ 국내외 시장 진출 계획은.

▲ 특허(특허 제10-1661360호)를 받은 ‘SD block’은 양평전원주택단지, 경기도 개인주택 등에 샘플 시공을 완료하고 올 연말 광주쌍용아파트 단지 공급이 예정돼 있다.

국내 시장 활성화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에 주력할 예정이다. 국내 최초의 제품이자 세계적으로도 찾기 힘들어 세계 최고의 제품으로 해외시장을 겨냥한 마케팅에 본격 나서겠다.

‘SD block’ 특허 제품을 앞세워 세계시장에서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일익을 담당토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 산천조경은 어떤 기업인가.

▲산천조경은 국내산 자연석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30년 된 기업이다. 그동안 청계천, 홍제천 등 하천현장과 각종 공공시설, 아파트 및 개인조경공사 현장 등 자연석을 필요로 하는 많은 현장에 납품했다.

경관용 옹벽블럭인 ‘SD block’ 개발로 주택, 아파트, 공원, 공장, 학교, 골프장, 리조트, 도로 등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비용부담 등 자연석 공급에 따른 한계를 극복, 인공적이지만 자연적인 조형미를 추구하고 그 안에 LED조명을 접목시켜 야간에도 그 아름다움을 이어가는 것 뿐만아니라 안전에도 기여할 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

▲ ‘SD block’ 식생목 LED 시스템.

- 앞으로의 계획은.

▲건설경기 영향을 받는 조경산업에서 한평생 ‘신뢰’와 ‘믿음’으로 일관된 기업경영 방침 및 경영철학 실천은 어려운 시기 새로운 상품 개발로 더 큰 도약을 준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산천조경은 앞으로도 ‘자연보다 더 자연스럽게’라는 기업이념 아래 자연석과 더불어 ‘SD block’ 등 콘크리트 산업도 병행, 자연에 다가가는 기업이 되고자 더욱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 ‘SD block’의 국내 시장 확대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에 역량을 모으겠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