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발전방향 공동 모색
울산시,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발전방향 공동 모색
  • 김두년 기자
  • 승인 2017.12.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발전 위한 '전문 중개기관 설립 필요성' 등 다양한 방안 도출 '눈길'

울산광역시가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과 함께 지역발전을 이끌어 내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특히 혁신도시가 지역 내 긴밀하게 스며들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도출돼 눈길을 끌었다.

울산시는 1일 허언욱 행정부시장, 9개 이전공공기관 본부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제3회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연계 지역발전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안 보고, 기관별 주요 현안 사항 홍보, 협조 사항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참고로 용역은 울산발전연구원이 지난 8월부터 수행했다. 이번 용역 최종안에 따르면, 울산지역으로 이전한 10개 공공기관을 ▲에너지 ▲근로복지노동 ▲재난안전의 3개 분야로 나누고 기관별 현황과 역량을 분석했다.

최종안은 이를 토대로 지역발전에 접목할 방안을 찾아 지역의 신산업을 육성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역의 혁신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지역발전 과제를 도출했다.

에너지 분야를 보면, 동북아오일허브 구축사업 추진과 함께 각종 규제를 일거에 해결하기 위한 오일허브 특별법 제정과 오일허브 비즈니스 특구지정, 에너지 관련 각종 회의 유치, 원전해체기술센터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유치, 이클린-시티(e-clean city) 사업, 신재생에너지 발전 관련 협력 업체 유치를 제안했다.

근로복지노동 분야는 산업도시 울산의 위상에 맞춰 혁신형 국립병원(산재모병원)의 신설, 근로복지노동관련 전문법률, 회계 등 지원서비스 협력업체 유치, 보건․안전관련 각종 회의 유치 등을 지역발전의 과제에 포함했다.

재난안전 분야는 국내 최대 석유화학단지가 소재한 지역적 여건과 지진방재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에 맞춰 재난안전사고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재난안전통합센터의 건립과 함께 지진방재센터의 건립, 재난안전산업단지 조성, 재난안전관련 사업체 유치를 지역발전의 방안으로 제시했다.

특히 최종안은 공단, 연구소 등과 같은 이전기관은 중앙정부 부서와 예산의 제약으로 신규사업 추진에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 앞으로 지역발전특별회계 또는 관련 중앙부서를 통한 예산 지원의 필요성, 혁신도시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혁신도시 전문중개기관의 설립 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날 발표된 지역발전기본계획 최종안을 올해 안에 확정하고 혁신도시 발전의 기본 방향으로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