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성 검증 받은 ‘주택개발리츠’ 공모 단지 ‘인기몰이’
우수성 검증 받은 ‘주택개발리츠’ 공모 단지 ‘인기몰이’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11.2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성 자랑 분양완판 행진… 새 주거사업모델 강자 떠올라

금호건설, 김포 주택개발리츠 ‘한강 금호어울림’ 12월 분양 ‘주목’
혁신평면․친환경 조경설계 적용… 873가구 대단지 선호높은 중소형 구성

▲ 주택개발 리츠 분양물량이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금호건설이 김포 양곡택지개발지구 내 주택개발리츠로 12월 ‘한강 금호어울림’ 분양예정에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사진은 한강어울림 조감도 B-2블록(금호건설=제공), 상기 이미지는 실제와 다를수 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신규주택 개발을 목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민간기업이 힘을 합쳐 설립하는 주택개발 리츠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상품성을 검증 받아 아파트를 넘어 테라스하우스와 단독주택 분양에서도 잇따라 성공을 거두면서 새로운 주거사업모델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주택개발리츠’란 리츠가 LH 토지를 매입해 주택을 건설․공급하는 사업방식으로 리츠를 통해 공사대금을 충당하기 때문에 건설사는 별도의 자금조달 부담없이 시공을 할 수 있다. LH는 리츠에게 토지매각 대금을 받을 수 있어 판매실적이 올라가지만 미분양을 막기 위해 공사 품질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되는 구조다.

특히 공모를 통한 업체들간 경쟁을 통해 선정되기 때문에 상품 우수성 및 사업의 안정성까지 확보돼 민간과 공공이 ‘Win-Win’하는 사업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지난 3월 주택개발리츠를 통해 분양한 GS건설 ‘자이더 빌리지’가 대표적이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신개념 블록형 타운하우스로 공급된 이 단지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525가구 모집에 1만7,000여명이 몰려 평균 3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에 마감되며 정당계약 4일 만에 완판됐다.

올해 4월 입주를 시작한 ‘별내 효성해링턴코트’는 2015년도 10월에 분양 당시 272가구(특별공급 제외)모집에 총 7,702명이 몰려 평균 28.31대 1로 마감, 3일 만에 완판됐고, 현재는 5,000여만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주택개발리츠를 통해 검증된 브랜드 및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단지들이 잇따라 공급돼 청약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우수한 상품성과 달리 공공성을 갖춘 단지로 분양가가 저렴해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김포 양곡택지개발지구 내 주택개발리츠로 선정된 금호건설 ‘한강 금호어울림’이 오는 12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금호건설은 경기 김포시 양곡택지지구 B-2블록, D-1블록에서 ‘한강 금호어울림’을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20층, 11개 동, 전용면적 59~84㎡, 2개 단지, 총 873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분양가가 인근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될 예정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를 둘러싼 2개의 생태공원과 연계한 생태자연 단지로 꾸며지며, 전세대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했다. 전가구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되며 자연환기, 채광, 조망권에 우수한 3면 개방형, 4베이(Bay)-4룸(Room)구조(일부세대)가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입주자 기호에 맞게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특화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내년 개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예정)이 가까운 수혜단지로 구래역(2018년11월 개통 예정) 이용시 서울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로 접근 가능하다. 또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김포IC(현재개통), 대곡 IC를 통한 인천 접근성이 좋고, 김포한강로를 통한 일산 및 서울 접근성도 우수하다.

신양초교와 신양중학교를 비롯해 양곡숲유치원 및 신양초 병설유치원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단지와 인접해서 고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또한 단지인근에 양곡 도서관이 위치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