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미에 에너지 수송용 고급 강관공장 준공
포스코, 미에 에너지 수송용 고급 강관공장 준공
  • 김영민
  • 승인 2009.11.0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께 25.4mm까지 24~64 인치 대구경 강관 생산 최신 설비

포스코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피츠버그에 연산 27만톤 규모의 고급 강관공장을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준공식에 포스코 정준양 회장을 비롯 US스틸 존 서머 회장, 세아제강 이운형 회장, 조지 밀러 하원위원, 피츠버그시 낸시 패런트 시장, 샌프란시스코 구본우 총영사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정준양 회장은 기념사에서 "미국은 에너지 수송용 강관의 최대 시장으로 향후 북미지역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포스코가 고급 API강관 분야에서 처음으로 투자 설립한 USP가 북미지역 고객의 요구에 적극 부응해 고객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US스틸 존 서머 회장은 축사를 통해 "포스코와 세아제강과의 합작으로 세워진 강관공장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준공은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은 물론, 관련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말했다.

이날 준공한 USP 공장은 최대 두께 25.4mm까지의 강판을 소재로 24~64 인치 대구경 강관을 생산할 수 있는 최신 설비를 갖췄다.

API강관 생산에 필요한 소재인 열연강판은 포스코와 US스틸이 절반씩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세계 최고 열연강판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포스코와 강관제조 경험이 풍부한 세아제강, 미국내 현지 판매망과 지리적 이점을 보유하고 있는 US스틸의 최상의 합작품이라는 평가다.

한편 강관공장 보유지분은 포스코와 US스틸이 각각 35%, 세아제강이 30%를 가지고 있다.

북미지역은 전 세계 에너지 수송용 강관 수요의 20% 이상을 큰 시장으로, 지름 24인치 이상의 대구경 API강관을 연간 200만톤 이상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