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건설·신영건설 등 산업단지 인근 수익형부동산 알짜입지 주목
이랜드건설·신영건설 등 산업단지 인근 수익형부동산 알짜입지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11.2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정수요·유동인구 흡수… 규제 피한 안정투자처 떠올라

정부의 주택시장 옥죄기가 본격화되면서 규제를 빗겨나간 수익형부동산이 안정적인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배후수요가 풍부한 산업단지 인근 수익형부동산은 고정수요뿐만 아니라 출퇴근 유동인구까지 흡수할 수 있어 수익성이 높다.

이렇다 보니 신규분양시장에서도 수요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월 SK건설이 송도국제도시에 공급한 '송도SK뷰센트럴'의 단지 내 상가 '송도SK뷰센트럴 플라자'는 계약 하루만에 96개 점포가 모두 주인을 찾았다.

단지는 지식정보산업단지·바이오단지·인천대 등 대규모의 직주근접 수요층이 밀집하고 있으며, 업무시설인 NEAT tower, 인천 컨벤시아, 포스코 사옥, IFEZ (G-tower) 등과 가까워 눈길을 끌었다.

또, 지난 6월 대우건설이 서울 강동구 상일동에 공급한 '고덕 센트럴푸르지오' 오피스텔은 견본주택 개관 3일 만에 완판됐다. 이 단지는 바로 앞에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이 입지한 초역세권이며 인근에 강동첨단업무단지 등이 위치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업계 전문가는 "고정 배후수요를 품을 수 있는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수익형부동산의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며 "특히 지난 8.2대책으로 풍선효과의 가능성이 있으니 투자를 할 때에는 무작정 나서기 보다는 산업단지나 업무단지 등 배후수요를 신중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신영건설㈜은 오는 12월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 2265외 2필지에 성남모란역 지웰에스테이트 오피스텔을 공급할 예정이다. 성남모란역 지웰에스테이트는 지하 6층~지상 14층, 전용면적 23~52㎡, 총 228실 규모다.

단지는 판교테크노밸리, 판교창조경제밸리(2019년 말 완공 예정)와 지역 내 5개 대학교, 분당벤처밸리, 성남하이테크밸리 등을 비롯해 문정지구법조타운 등 약 25만명 기반의 다양한 임대수요를 확보했다.

KB부동산신탁이 신탁사로 나서고 ㈜동아토건이 시공하는 '라몬테이탈리아노' 상가가 분양 중이라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상가는 경기도 일산 서구 한류월드 내 들어서며 일산 호수공원 변에 조성돼 강을 바라볼 수 있다.

상가는 외관을 특화했으며 스트리트형 설계를 갖춰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명품관이 입점하는 상가로 일산 한류월드 내 상업용지 C7블록에 들어설 예정이다. 규모는 지하 2층~지상 5층이고 1개동이며 총 98실이다.

㈜효성과 진흥기업㈜이 시공하고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는 '인천 효성해링턴 타워 인하' 오피스텔이 단지 내 상가와 함께 12월 분양될 예정이다. 오피스텔은 인천 남구 용현동 451-63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전용면적 25~84㎡, 지하 7층~지상 32층, 628실로 구성된다.

지하 1층(로비층)~지상 2층에는 계약면적 6,689.71㎡의 상가 41실이 들어선다. 상가가 들어서는 인천 남구 용현동 일대에는 남동국가 산업단지, 한국수출국가산업단지, 인천일반 산업단지 등 각종 산업단지들이 있다.

또한, 향후 대전 유성구 관평동 대전테크노밸리 인근에 ㈜이랜드 건설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부지가 추가로 들어설 예정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