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참여형 2030 도시기본계획 확정
부산시, 시민참여형 2030 도시기본계획 확정
  • 김두년 기자
  • 승인 2017.11.1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1천만 인구 광역중심 부산권 발전 위한 도시공간구조 개편

▲ 부산광역시청 전경.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광역시는 최상위 도시정책계획인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 을 ‘시민참여형 도시계획’으로 최종 확정하였다고 14일 밝혔다.

2030 부산도시기본계획은 부산시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도시계획의 패러다임과 부산시 여건변화 등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따른 부산의 미래상과 발전 전략이 담겼다. 또한 도시역할 재정립과 신공항, 서부산 그랜드플랜, 해양산업클러스터, 센텀2 도시첨단 조성 등 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실현방향을 반영했다.

이를 토대로 인구 1,000만의 메가로폴리스를 지향하는 부산권의 도시계획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등 차별화 전략으로 수립됐다.

2030년 부산도시기본계획을 주요내용은 ▲도시미래상 ▲시민생활 밀착형지표체계 개선 ▲부산권 공간구조 개편 ▲부산다운 토지이용 ▲균형발전 및 자족기반강화 위한 생활권 발전방향 ▲쾌적한 기반시설 조성 등이다.

먼저 도시미래상은 지금까지 관 주도의 계획과는 달리 140명의 시민계획단이 2015년 8월부터 총 4차례의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쳐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해양수도 부산’을 미래상으로 제시한 점이 특징이다. 이는 부산시 비전인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을 달성하는 밑거름이 될 뿐 아니라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 최상위 도시정책이 결정되는 괄목할 성과로 평가된다.

생활 밀착형지표체계는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뒀다. 주요 계획 지표는 시민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새로운 생활패턴에 맞는 주민밀착형 지표로 전환하게 된다.

추가된 생활 밀착형 주요지표는 신재생에너지, 온실가스 배출량, 대기질, 교통사고 사망자수, 음주율, 흡연율 등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담률을 기존 1.9%에서 30%까지 올리고, 기존 온실가스배출량 2,221만9,000톤의 37%를 감축시키며, 미세먼지도 연간20㎍/㎥로 현행 대비 29%를 저감시키는게 된다.

무엇보다 인구 1,000만명의 메가로폴리스로의 발전 전략으로는 부산․울산․경남을 통합하는 부산권역을 설정하고, 광양․부산․울산 등 인접지역을 90분 이내로 연결하는 삶을 공유하는 광역권 형성, 경제․관광 등을 네트워크화해 반나절 생활교통망 구축, 광양~부산~포항에 걸친 300km에 이르는 해양산업벨트를 연계시킨 해양산업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압축됐다.

여기에 부산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간구조를 개편해 기존 2도심, 6부도심, 4지역중심으로 설정되었던 공간구조에서 서면, 광복 2개의 도심 외에,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는 강서, 해운대 지역을 도심으로 승격시키기로 했다.

따라서 앞으로 도심지는 총 4개로 확대 설정되며, 김해신공항 등을 고려한 6부도심과 지역별 도시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5개의 지역특화핵심지구를 설정하는 등 1광역중심, 4도심, 6부도심, 5지역 특화권으로 재편했다.

이밖에 부산 전 지역의 고속 접근체계를 갖춰 편리하고 쾌적한 기반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철도계획은 KTX 김해신공항 연계망 확보와, 166km에 이르는 철도노선의 신설과 확장으로 부산권 물류네트워크 조성은 물론 관광객 증가 등의 수요를 고려한 선제적 계획을 수립했다.

부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2030년 도시기본계획은 지난 2015년 5월 착수해 시민계획단 운영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이달 15일 확정공고 됐다”며 “공고와 동시에 도시관리계획, 주거환경 정비계획 및 도시재생계획, 도로, 공원․녹지계획 등 각종 부문별계획의 최상위계획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