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산업협회, ‘포항 지진 특별팀’ 현장 급파...시설물 피해 및 측량 기준점 이상 여부 살핀다
공간정보산업협회, ‘포항 지진 특별팀’ 현장 급파...시설물 피해 및 측량 기준점 이상 여부 살핀다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11.1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비상대책회의 개최...‘국가차원 공간정보 구축 시급’ 지적

▲ 공간정보산업협회가 16일 포항 지진과 관련해 공간정보 현안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은 이동희 회장을 비롯한 이사진, 전국 시도지회장 등이 참석한 회의 전경. <사진 제공 : 공간정보산업협회 제공>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국내 공간정보분야 전문가들이 재난관리 과정에서 ‘정확한 공간정보 파악 및 활용’이 핵심임에도 한국이 처한 현실은 ‘낙제점’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민간 공간정보 전문기관인 공간정보산업협회(회장 이동희)가 포항지약 거점 시설물의 피해를 측량하기 위한 특별조사팀을 현장으로 급파했다.

공간정보산업협회는 경북 포항 지진과 관련해 16일 협회 이사진과 전국 시도지회장 등을 긴급 소집, 비상대책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회는 국가 차원의 재난 관리 공간정보 구축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모으는 동시에 특별팀을 꾸려 포항시와 포항 인근 거점의 시설물의 피해 여부를 파악하고자 현장 확인측량에 나서기로 했다.

공간정보는 재난의 피해 규모를 미리 파악하고, 구호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등 재난관리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다. 특히 평상시는 물론, 재난상황에서 얼마나 정확한 공간정보를 파악하고 있느냐에 따라 재난 대응의 성공여부가 갈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회의에서 협회는 국내 현 상황은 여전히 미진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이동희 회장은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인근 포항에서 큰 규모의 지진이 또 발생했다”며 “더는 대한민국이 지진안전지대가 아님이 확인됐는데, 현재 주요시설물에 대한 지진 피해예방과 재해복구 지원 등에 필수적인 공간정보의 활용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성토했다.

이어 “화재와 지진 등 재난에서 문화재를 보호하거나, 건축물의 내진설계를 하는데 있어서도 공간정보 활용을 제대로 못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협회는 국가 차원의 재난에 대비한 공간정보를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한 연구 및 대응 컨트롤타워 설치를 주문했다.

이동희 회장은 “가까운 일본의 경우 지진대책 중심에 지진조사연구추진본부가 있다”며 “한국도 기상청을 넘어서 국토 전체에 대한 지진발생 여부를 조사하고 대책을 세우는 정부기관을 설치해 체계적인 대비와 관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루 이날 협회는 정부 정책 제언과는 별개로 특별 조사팀을 꾸려 포항시내 및 포항시 인근 지역 현장에 급파하기로 결정했다. 참고로 소요 비용은 전액 협회가 부담한다.

협회 내 심사 측량기술자로 구성된 특별팀은 해당지역 주요 도로와 교량, 시설물, 문화재의 파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이번 지진으로 국가 공공 측량 기준점이 흐트러졌는지도 확인 측량해 그 결과를 정부에 제공할 방침이다.

이동희 공간정보산업협회 회장은 “재난 앞에서 고민은 없다. 할 수 있는 한 대비하고 신속하게 복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반세기 전국단위 민간 공간정보 전문기관으로서 현장 노하우를 아낌없이 제공하고, 끊임없이 정부에 정책 제안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간정보산업협회는 지난해 경주 지진 발생 후 국회와 함께 ‘한반도 지진 대응을 위한 공간정보 정책 토론회’를 열어 다양한 공간정보 정책제언을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