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세종 선관위 청사, 스마트 건축물 '최우수상' 수상"
행복청 "세종 선관위 청사, 스마트 건축물 '최우수상' 수상"
  • 세종=황호상 기자
  • 승인 2017.11.0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종 선관위 조감도.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2017년 대한민국 스마트 건축도시대상’에 현재 건립 중인 세종선거관리위원회 청사 건축물을 출품,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대한민국 스마트 건축도시대상은 국민행복중심의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 건축도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국민의 관심제고 차원에서 매년 열리고 있는 행사다.

행복청은 ‘2017년 대한민국 스마트 건축도시대상’의 4개 부문 중에 ‘스마트건축 스마트도시’ 분야에 세종선거관리위원회 청사를 출품,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행복청에 따르면, 세종선관위 청사는 에너지자립률 52.8%로 설계돼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예비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일체형 외피로 계절별 일사량 조절, 태양광 잉여발전량 상계시스템 구축 등이 높이 평가됐다.

행복청 최재석 공공청사기획과장은 “앞으로 건립되는 행복도시 공공건축물은 제로에너지, 스마트기술 등을 도입해 건축신기술 발전과 건축산업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선관위 청사는 총 사업비 97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2,426㎡, 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로 건립 중이다. 내년 하반기 완공되면 이후 운영기관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시설물을 이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