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율주행차, 혁신 성장·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
국토부 "자율주행차, 혁신 성장·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11.02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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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국내외 석학·전문가 300명 모인 국제 콘퍼런스 개최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자율주행자동차가 일상으로 들어오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정책·사회 변화상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국토교통부가 오늘(2일)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법령·인프라, 사회적 이슈, 수용성 제고 방안 등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의 견해를 수렴하는 자율주행차 관련 민·관·학·연 협의체다.

참고로 이 포럼은 지난해 6월 발족, 정부 및 60여 개 기관 전문가 107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국제 콘퍼런스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한 분야인 자율주행차부터 유관분야로의 파급효과까지 광범위한 주제가 다뤄진다. 각 연사들은 한·미·EU와 국제기구의 전·현직 정책 담당자, 기술개발·연구자 등 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기조연설에서는 자율주행 시대의 산업·정책적 변화상을 논의했다. 

먼저 첫 번째 기조연설자인 진대제 前 정보통신부 장관은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패러다임 전환과 자율자동차의 역할'을 조명했다.

두 번째 기조연설에서는 UN 유럽경제위원회(UNECE)에서 교통부문을 총괄했던 에바 몰나(Eva Molnar) 前 교통실장이 자율차 도입으로 인한 정책 구조 및 정책기관의 변화를 전망했다.

이후 진행된 첫 번째 세션에서는 각 분야의 정책적 경험을 가진 연사들이 모여 자율주행차 국내·외 정책 동향과 방향성을 점검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美 도로교통안전청(NHTSA)에서 자동차 안전 관련 연구개발(R&D)을 담당했던 조셉 카니안드라(Joseph Kanianthra) 前 국장은 자동차 안전에 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완전 자율주행차 도입 이전의 과도기 상황에서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여러 국가로 연결된 유럽은 ‘연결성’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EU 위성항법청 알베르토 위텐바흐(Alberto Wyttenbach) 시장혁신담당관은 유럽에서 계획 중인 정밀지도, 정밀GPS, 커넥티드 자율차를 소개했다.

한국 국토부 이재평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담보하면서도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국토부의 지원 정책을 개괄하고 향후 지원 계획을 청중들과 공유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자율주행차 출시 전망을 시작으로 자율차의 등장에 따른 일자리, 보험 등 국민생활의 변화상에 대해 다양한 전문가들이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자율주행 레벨3 수준의 차량을 내년에 출시할 계획을 발표한 아우디에서는 미르코 리히터(Mirko Reuter) 자율주행분야 이사가 아우디의 자율주행차 개발 계획과 전망에 대해 논했다.

이나 에버트(Ina Ebert) 독일 뮌헨 레(독일손해보험회사) 및 퀼 대학 교수는 자율주행차 도입에 따른 현행 독일 법령 및 보험제도 개편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에서는 보험연구원 황현아 변호사가 자율주행 사고와 관련된 국내 손해배상책임을 점검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국토부 맹성규 제2차관은 “이번 콘퍼런스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미래상이 공유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정부는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