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주거단지 특집 (SH공사, 서남부권역 지구현장을 가다)
친환경 주거단지 특집 (SH공사, 서남부권역 지구현장을 가다)
  • 김영삼
  • 승인 2009.10.27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고품질 아파트 만들기 진력"

친환경, 에코 주택건설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주택건설 품질과 안전사고의 예방적 대 책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최근 서울 서남부권으로 에코, 친환경 주택건설 사업이 활성화 되고 있어 'SH공사 친환경 주거단지 선도한다' 를 준비했다. 이번호에서는 그 두 번째로 SH공사의 신정지구현장을 방문, 지구의 개요와 특징과 공사현황, 안전문제 등에 대해 취재했다. -편집자 주-

 

신정 3지구 아파트 건설공사 사업은 28만2255.1㎡ 면적에 3069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서는 대규모 공사다.

SH공사에서 발주한 신정 3지구아파트 공사는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신월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단지별로 보면 3단지는 22개동이 들어서며 총 1,339세대중 임대는 548세대, 분양은 248세대, 시프트는 543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는 지하 2층에 지상 6층에서 15층의 철근콘크리트다. 시공자는 풍림산업이다. 지난해 12월 15일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11년 4월 23일 완공예정이다.

1.4단지는 아파트 건설공사는 12동에 475세대, 12동에 546세대가 각각 들어선다. 1단지는 159세대 분양되고 임대는 316세대다. 4단지는 256세대가 분양되며 임대는 293세대다. 층수는 공동주택으로 6층에서 13층으로 구성되며 지하주차장(B2)에 철근콘크리트 벽식구조다. 시공은 한진중공업이 맡고 있고 공사 기간은 1단지가 오는 2011년 7월 9일이며 4단지는 오는 2011년 5월 1일이다.

2, 5단지는 27동에 709세대가 들어선다. 이중 임대는 48세대, 분양은 333세대, 시프트는 328세대다. 층수는 지하 2층에 지상 3층에서 15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되어 있다.

시공은 금호산업이 맡고 있으며 오는 2011년 3월 25일 완공될 예정이다.

SH공사 사업 1본부 박상화 과장은 "신정지구 역시 민간아파트보다 녹지율이 높은 친환경, 에코아파트로 만들어 질것"이라며 "건축자재도 인체에 유해한 포름알데이드가 안나오는 자연산으로 시공되게 된다"고 설명했다.

신정 지구의 특징은 주변의 산과 어울려 친환경 단지라는 것. 특히 목동과 가까워 학군과 문화, 편의시설이 용이하고 2차 뉴타운 지역인 신정, 신월 뉴타운과도 연계될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높은 지구로 평가를 받고 있다.

교통도 주요 간선도로인 남부순환로와 경인로, 광명로를 이용해 서울 및 주변도시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이와함께 오는 2012년 경전철 역이 예정되어 있어 교통여건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SH공사 박상화 과장은 "좋은 시공은 물론 쾌적하고 편리한 단지를 만들 것"이라며 "현재 지구현장에서 계획과 시공, 감리가 잘 이루어 지고 있는만큼 공사기간내 완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풍림산업 김창기 소장

 

"서남부권 우수현장으로 만들겠다"

 

-주변에 아파트가 있는만큼 환경문제가 중요할 거 같은데.

아파트 현장공사에 있어 환경문제가 중요한만큼 풍림산업과 한진준공업, 금호건설 시공사가 협의체를 구성해 토론을 통해 환경문제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실제로 외부 울타리 쪽으로 12명의 직원들이 관리를 하도록 하도 있고 분진이 적게 일어나도록 외부를 5회이상 물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함께 자체적으로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서 주출입구에 반자동으로 작동되게끔 하고 있다. 무엇보다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장의 안전문제 역시 중요한데.

안전문제를 위해 신규채용자에 대한 교육을 높인 결과 사고율이 60%이상 줄었다. 특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으며 특히 안전관리의 일환으로 감성안전을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데 효과가 높다. 감성교육은 산재사고자의 인터뷰 내용이 담긴 비디오를 상영교육시킴으로서 현장 사고를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본인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자각하고 느껴야 하는 만큼 부주의가 일어나지 않도록 강조를 하고 있다.

 

-공사 목표와 계획에 대해 말해달라.

무엇보다 뛰어난 시공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서남부권 우수현장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감리단과 시공사, 협력업체와 힘을 합쳐 친환경, 에코 아파트는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인터뷰 -금호건설 정현영 소장

 

"하자보수 제로화 위해 성실한 시공에 최선"

 

-신정지구의 특징에 대해 말해달라.

신정지구는 친환경단지 자연친환경 단지를 꾸며진다. 주변이 산이 있어 아파트가 완공되면 소비자들한테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단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현장공사에 있어서도 3개사가 공히 전문용역업체와 계약을 통해 게이트와 주변도로 등을 관리하고 있다. 주변에 아파트가 있는만큼 살수차를 동원해 청소도 자주하고 있다.

 

-소장으로서 현장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현장 근로자를 가족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해야 한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안전하게 작업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품질과 직결돼 입주자들의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금호건설 같은 경우는 하자보수 제로화를 위해 사전에 하자사례와 공정별 검토를 통해 작업을 진행시켜 나가고 있다. 이에 입주자 만족을 위해 성실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함께 근로자의 휴식을 위해 침상을 준비해 근로자들이 일하는 시간외에는 그늘에서 쉴 수 있도록 하고 하고 있다. 기분좋은 현장을 모토로 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을 짓는다는 각오로 1초안전이 100년의 행복이라는 생각으로 현장 안전문제에 염두해두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사목표와 계획에 대해 말해달라.

5단지가 걑은 경우 겨울철에 공사가 완공되는 시점이여서 추운 겨울이 되기전에 공사를 완료하기 위해 공정관리와 마무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인터뷰 -한진중공업 박태규 소장

 

"공정별로 중요한 포인트를 두고 공사진행"

 

-단지에 대해 소개해 달라.

한진중공업이 시고하고 있는 1,4단지는 총 1021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안전과 품질, 환경을 늘 염두해 두고 시공을 하고 있다. 한진은 안전자율업체로 선정되어 직원들이 산업안전관리공단에서 교육을 받아 안전한 시공현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협력업체와의 유기적인 소통으로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협력업체들과 초창기 미팅을 통해 시공계획서와 공사방법,자재사용,안전관리,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을 상의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협의체가 구성되어 매월 2회씩 공정별로 중요한 포인트를 두고 공사하고 안전문제 역시 사전에 대비하고 있다.

품질과 관련해서도 사전에 감리단과 협의해서 최종적으로 변경하고 세세하기 정리하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아파트 시공을 자신하고 있다.

 

-공사하면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안전과 관련해서는 항상 현장 정리정돈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품질역시 아파트 16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입주민들이 입주할 때 하자보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진력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평상시에도 수시로 결산을 하고 체크해가면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주부 모니터링 등 제 3자가 보는 관점에서 하자체크해서 현장에 반영한다. 입주민들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라도 품질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