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현장 사고 근본 원인 찾아내 재발방지책 마련"
국토부 "건설현장 사고 근본 원인 찾아내 재발방지책 마련"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10.25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 전문가 10人 구성된 건설사고조사위원회 본격 운영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용인 물류센터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붕괴사고에 대해 기술적 오류뿐 아니라 건설산업의 구조적 측면도 검토해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경기 용인 처인구 물류센터 신축현장에서 발생한 옹벽 붕괴사고의 원인을 명확하게 밝혀내고 유사사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오늘(25일)부터 오는 12월 29일까지 활동한다.

건국대 신종호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조사위원회는 ▲토질기초분야 2명 ▲건축구조분야 2명 ▲시공분야 2명 ▲토목구조분야 2명 ▲사업관리분야 2명 등 총 10명의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근본적 사고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산업 구조적 측면까지도 검토하기 위한 조치다.

국토부는 조사위원들이 객관적이고 투명한 조사를 위해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각 위원들은 분야별로 현장방문 조사, 설계도서 등 관련서류 검토 및 설계·시공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정확한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이성해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사고조사는 기술적 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불법하도급 여부, 현장 관리체계의 적정성, 안전한 작업환경 확보 여부 등 산업 구조적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조사해 사고를 유발한 근본적인 사고원인을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8월 17일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중대 산업재해 예방대책’에 따라 이번 사고조사가 완료되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조사 전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