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계획 발표 '영종하늘도시KCC 스위첸' 주목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계획 발표 '영종하늘도시KCC 스위첸'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10.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활주로·제2여객터미널 등 확장내용 담겨… 항공 MRO산업 부지확보

▲ 영종하늘도시 KCC스위첸 투시도.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개발 기본계획 변경 안(제9차)'을 지난 9월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번 계획에는 올 연말 운영에 돌입하는 제2여객터미널을 중심으로 하는 공항 확장계획과 기반시설 조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2017년 중반부터 2023년말까지 진행되는 이 사업은 원활한 항공기 이착륙을 위한 제4활주로 건립과 제2여객터미널 확장이 포함되어 있다. 활주로 추가 조성과 여객터미널 확장으로 인천공항은 여객처리 인원을 1억명에서 1억 3천만명으로 확대하고, 항공기 운항횟수도 74만회에서 79만회로 증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계획에는 인천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항공MRO시설에 대한 계획이 처음으로 포함되어 주목받고 있다. 항공기 정비를 통칭하는 MRO사업은 정부가 국가 MRO사업을 추진할 정도로 촉망 받는 미래산업이다.

인천시는 10여년 전부터 인천공항 부지 내에 항공MRO단지를 조성해 영종도를 아시아를 대표하는 항공도시로 성장시킨다는 복안을 세워왔다. 제4활주로 부지 옆에 들어설 예정인 항공정비시설단지는 민간투자를 통해 민수용 항공기 정비사업에 특화된 단지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번 인천국제공항 개발계획에 항공 MRO단지 조성 내용이 포함되면서 인천은 올 연말로 예정된 국가 항공 MRO사업지 선정의 다크호스로 떠오를 전망이다. 유력한 후보인 경남 사천이 MRO사업을 주도하는 KAI가 검찰조사 등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인천이 인천공항을 앞세워 국가 항공MRO사업을 유치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번 인천공항 4단계 확장계획으로 영종도가 다시 한번 주목 받을 전망이다. 공항확장과 항공 MRO사업으로 관련산업 종사자가 늘어나 이주수요가 몰릴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영종도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제3연륙교가 국정운영과제에 포함되면서 조기 착공 가능성도 높아졌다. 세계적 반도체 기업 스태츠칩팩코리아 제3공장 준공이 올해 예정하고 있어 정주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영종도의 주택시장은 호황을 맞을 전망이다.

특히 영종하늘도시 가장 앞자리인 A35블록에 위치한 KCC 스위첸은 이번 사업으로 인한 최대 수혜단지로 벌써부터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1층 12개동 총 752세대 규모로, 공급되는 면적은 100% 중소형으로 전용면적 기준으로 △60㎡ 64세대 △73㎡ 108세대 △84㎡ 580세대다.

영종하늘도시 KCC스위첸은 상품특화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사고 있다. 평면은 전 세대 4베이 구조며 일부 타입의 경우 3면 개방형이다. 광폭 및 조망 테라스 설계도 눈에 띈다. 일부 세대에 한해 광폭 테라스가 제공되며, 84D 타입의 경우 아파트 주동 입면 디자인 특화가 적용된 조망 테라스가 제공된다.

조경도 특화 시켰다. 세계 선진 7개국(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를 대표하는 다양한 테마 정원을 단지 내에 배치했다. 이밖에도 단지 내에 2개 이상의 산책로(글로벌 에비뉴 트랙, 슬로우 트랙)가 만들어 진다.

한편, 영종하늘도시KCC 스위첸은 현재 잔여세대 분양 중에 있다. 입주는 2019년 9월을 예정하고 있다. 견본주택은 인천공항철도 운서역 인근(중구 운서동3087-4번지)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