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국내최초 시내버스 프로모션 실시···1년치 요금 페이백
부산시, 국내최초 시내버스 프로모션 실시···1년치 요금 페이백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7.10.1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릭터버스 운행·할리를 찾아라, SNS이벤트 등 아이디어 참신

▲ 부산시는 해피!BUS데이, 스페이스정글 캐릭터버스 <카오버스> 운행한다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이사장 박찬일)이 부산 시내버스 준공영제 10년을 맞아 국내 최초로 승객과 시내버스간 소통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지난 2007년 5월 도입된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이후, 시민들은 연간 1,200억 원의 버스환승 혜택을 받았다. 이를 통해 시내버스 환승으로 시민의 생활 속에 당당한 권익을 높이는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해피 버스 데이(Happy BUS Day)'라는 행사명이 말해주듯, 오랜 세월 시민과 가까이 있었으면서도 다소 딱딱했던 시내버스의 이미지를 밝고 경쾌하게 풀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얼마 전 서울에서 선보여 화제가 된 타요버스에 이어, 부산에서는 10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카오버스'라는 이름으로 운행된다. ‘카오’는 현재, EBS에서 방영중인 국내 제작 스페이스정글의 주인공이다. 

지난 5월 장미대선 선거 캠페인에서는 선거독려를 위한 모델로도 활동한 바 있으며, 국내 최초로 중국 CCTV에도 수출된 바 있다.

'카오버스'는 오는 27일부터 부산시민공원 뽀로로 도서관 일대에도 전시된다. 이곳을 방문하면, 버스안내양을 만나볼 수도 있고, 캐릭터버스의 주인공인 스페이스 정글의 캐릭터 카오, 오키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한, 현장 경품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의 캐릭터 버스가 외부에 랩핑을 입혀 어린이들의 화제성을 쫓았다면, 이번 부산 캐릭터 버스의 경우에는, 내부에도 꼼꼼하게 신경을 써서 세대를 초월한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버스를 타면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시내버스와 관련된 서민 생활의 에피소드와 더불어, 회수권, 토큰부터 지금의 교통카드에 이르기까지 승차권의 변천사도 확인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중장년층에게는 지난 시절 버스와 관련된 향수를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적용 노선은 부산 33번, 54번, 88번 노선에 각 1대씩이다. 

이밖에 '월리를 찾아라? 할리를 찾아라!!' 이벤트로 진행된다. 카오버스, 로버트할리 찾아 촬영. SNS 등록으로, 1년치 버스요금 이벤트로, 비교적 젊은 승객과의 소통을 위한 이벤트다. 

이 이벤트는 이달 20일부터 내달 10일까지이며, 운행 중이거나 전시 중인 캐릭터버스 '카오버스'를 촬영해 개인 SNS 및 블로그에 올리고 지정된 태그를 달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이달 27일, 28일에는 부산사람이 가장 친근하게 생각하는 방송인 로버트할리가 시내버스에 무작위로 탑승한다. 이 때 로버트할리와 사진을 찍고 SNS에 올리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SNS 이벤트에 응모하면, 1년치 버스요금을 교통카드에 충전해 돌려주는 등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부산버스조합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이 지난 세월 부산버스를 사랑해주었던 시민들에게는 버스와 관련된 애틋한 추억을 되짚어주고, 버스 타는 것이 아직 친숙하지 않은 미래세대에게는 부산 시내버스가 가진 오랜 친근함을 고스란히 전달해주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시내버스 승무원들의 서비스 개선과 안전운행에 대한 다짐을 단단하게 다지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