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물류이동 위한 공간설계 갖춘 '성남 SK V1 tower' 주목
편리한 물류이동 위한 공간설계 갖춘 '성남 SK V1 tower'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10.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 내부 양방향 통행 가능하도록 설계… 대형 컨테이너 차량 통행 가능

▲ 성남 SK V1 tower 투시도.

성남 최초 9개층 Drive-In시스템, Door to Door 시스템까지 갖춰

과거 공장지대로만 인식되던 산업단지에 최신식 설비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속속 들어서면서 입주기업 유치를 위한 공급사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입주기업의 업무특성에 맞는 특화상품을 제공하거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춰 기업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SK건설이 성남하이테크밸리(성남일반산업단지)에 공급하는 성남 SK V1 tower(타워)는 지식산업센터가 갖춰야할 최적의 물류 환경을 설계단계부터 반영해 기업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설계는 단연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공장 문 앞까지 차량진입이 가능해 주차는 물론 직접 하역작업도 가능해 물류 이동 동선을 최소화 하고 불필요한 작업을 줄일 수 있다. 말 그대로 문 앞에서 화물 하역이 이뤄지는 시스템인 것이다. '성남SK V1 tower'는 전체 제조형 공장(285호실)의 95%에 달하는 271호실에 Door to Door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차량이 직접 건물안으로 진입해 물류 하역이 가능한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도 성남최초로 9개층에 도입된다. 지하 2층부터 지상 7층까지 대형 화물차량이 진입할 수 있는 공간과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통로가 갖춰져 도어 투 도어 시스템과 함께 효율적인 물류운송과 하역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 '성남 SK V1 tower'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 층고도 차별화 하는 등 입주업체에 맞는 설계를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제조형 공장이 주로 들어서는 지하 2층부터 지상 7층까지의 공간은 최고 5.4m의 층고를 갖춰 중장비 설치와 대형 화물차량의 이동이 편리하다.

대형 컨테이너(40ft)차량의 물류 하역도 가능하다. 업무형 공장과 지원, 연구 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8층부터 14층까지는 3.8m의 층고를 적용했다. 그리고 제조업체부터 IT기업 그리고 지원시설까지 한 건물에서 모두 왕래가 가능할 수 있도록 원스탑으로 설계했다.

한편, '성남 SK V1 tower'는 입주기업 직원들의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단지 최상부에 드럼세탁기, 천정형 에어컨 등 프리미엄 빌트인 시스템을 갖춘 기숙사, 모든 입주직원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옥상정원 등 다양한 입주기업 편의시설도 갖출 계획이다.

'성남 SK V1 tower'는 연면적 14만396㎡, 지하 2층~지상 20층 2개동 규모의 초대형 지식산업센터로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7층까지는 제조업체를 위한 공장, 8층~15층은 업무형공장(B동 11층~12층 업무지원시설)으로 구성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성남 SK V1 tower'는 편리한 물류 환경을 갖추고 있어 입주기업들의 관심이 높다."며, "뛰어난 설계와 지식산업센터의 필수조건인 편리한 교통망도 갖추고 있어, 수도권을 대표하는 광역 비즈니스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높다."고 '성남 SK V1 tower'의 가치를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