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후덕 의원 “시설안전공단 진주시 이전...중부권 안전공백 우려”
윤후덕 의원 “시설안전공단 진주시 이전...중부권 안전공백 우려”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10.1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사시 대응 위해 수도권본부 잔류 필요 강조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국토위 국감에서 한국시설안전공단이 진주 혁신도시로 이전함에 따라 중부권 안전공백이 우려되고, 유사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라도 수도권본부 잔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이 “시설안전공단의 진주 이전으로 인해 수도권 및 중부권 안전 공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사시 골든타임을 놓쳐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중부권본부를 지금 현 위치에 잔류시켜 안전사고 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는 지난 2월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이 시설안전공단을 방문했을 때도 문제의식에 공감하며 “수도권본부 조치가 필요하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던 부분과 맥을 같이 한다.

윤 의원은 수도권에 인력을 잔류시키려면 지방이전계획이 변경돼야 하므로 지역발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설안전공단 강영종 이사장은 “지난 9월 지역발전위원회에 중부권 안전본부 신설을 3/4분기 안건으로 제출했다”고 답했다.

공단이 제출한 안에 따르면 중부권 안전본부는 1본부 내 2실로 구성돼 38명(센터장 1, 재난대응실 29, 시설물정보관리실 8)이 근무하는 것을 골자로 했다. 다만 지역발전위원회 출범이 지연되면서 계획변경 승인을 위한 회의 일정도 순연됐다.

또한 지역위 본회의 승인건과는 별도로 기재부에 중부권안전본부 임무 수행을 위한 2018년도 정원증원(30명)을 요청하였으나, 승인되지 않은 상태라고 윤 의원은 지적했다.

윤 의원은 “향후 지역위의 공단 지방이전계획변경(38명 수도권 잔류)이 승인돼도 해당업무를 위한 정원증원을 위해 기재부에 대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설득이 필요하다”며 시설안전공단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