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19곳 선정···영등포 선관위 등
노후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19곳 선정···영등포 선관위 등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9.2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남부경찰서 30층 규모 지역 랜드마크로 탈바꿈

▲ 舊부산남부경찰서ㆍ여성회관 개발 전ㆍ후 비교.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행정, 창업, 주거 등이 결합된 복합개발로 도심 재생에 나선다. 특히 청년임대주택 약 3,000가구도 우선 공급돼 주거복지 향상도 기대된다. 

정부는 2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 ‘재정을 통한 일자리ㆍ소득 지원방안’을 통한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19곳을 발표했다. 사업지는 국유지 8곳, 공유지 11곳이다.

발표된 선도사업지는 전국 주요 도심 지역의 노후공공청사를 재건축해 공공청사·청년임대주택·공공시설 등으로 복합개발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국유지는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인구 30만 이상 도시의 30년 이상 노후청사 173곳을 전수조사해 8곳을 선정했다. 국유지 선도사업지는 구 부산남부경찰서, 구 충남도경, 천안지원ㆍ지청 등이다.

지자체 소유의 공유지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노후청사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총 11곳을 선정했다.

정부는 청사 노후도 등 개발 필요성, 추가 개발가능 면적, 교통 등 입지여건과 선도사업으로서의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선도사업지 주요사례안을 보면 구 부산남부경찰서 부지의 경우 경찰서 이전 이후 남아있는 노후 건축물을 연접한 부산시 소유의 여성회관과 통합 개발하는 국·공유재산 최초 공동개발 사례다.

정부는 이 곳이 경성대·부경대 등과 인접한 부산 남구 핵심 상업지역인 만큼 30층 높이의 랜드마크로 개발, 국가·자치단체 공용청사(여성회관 등), 청년임대주택(300호), 일자리 창출공간(창업지원 등)으로 통합 활용될 예정이다.

영등포 선거관리위원회는 여의도 인근 주요 상업지역에 위치해 있다. 현재 이 곳은 선관위 단독청사로 활용 중이다. 정부는 이 곳을 용적률 800%로 최대개발해 서울 최도심지역에 청사와 청년임대주택 76호를 결합한 복합청사로 구축할 계획이다.

구 충남도경 부지는 대전 구도심의 핵심축에 위치한 부지로 앞으로 창업지원시설과 청년임대주택 300호를 결합한 청년시설로 개발해 대전시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의 핵심사업으로 추진된다.

이날 정부는 조속한 사업 시행을 통해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타 지역 및 기관까지 확산해 나갈 계획임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복합개발 사업 후보지를 추가 발굴해 2022년까지 공공청사를 활용한 임대주택 2만호 공급 목표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기획부 관계자는 “금번 발표된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건설경기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청년 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는 등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