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 활성화가 건설산업 선진화 앞당긴다”
“BIM 활성화가 건설산업 선진화 앞당긴다”
  • 조상은
  • 승인 2009.10.1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M기술 기반 건축구조 안전확보를 위한 특별좌담

BIM기술 기반 건축구조 안전확보를 위한 특별좌담


□참석자
■ 진행-김광년 본보 편집국장
■ 토론자<가나다 順>
김민철 국토해양부 건축기획과 사무관
김주형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김치경 선문대학교 교수
박정민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프로그램위원장
손영진 RP종합건축사사무소 회장
임영석 건축사사무소 석혜 대표이사
-----------------------------------------------
■ 일 시 : 2009년 10월 13일(화)
■ 장 소 : 과천 그레이스호텔 10층 미네르바

“BIM 활성화가 건설산업 선진화 앞당긴다”
“인프라 확보위한 정책 지원 등 절실”

김민철, "BIM 연착륙 위해 모두의 노력 촉구"
김주형, "BIM 활성화로 건설산업 투명화 유도해야"
김치경, "BIM 인프라 구축위한 기반 마련 필요"
박정민, "BIM 시스템 구축 정책적 지원 시급"
손영진, "대형턴키 단계적 BIM 적용 바람직"
임영석, "BIM적용 새 용역대가기준 요구된다"


진행:김광년(본보 편집국장)- 국내에서 지금까지 20여년 이상 유지해왔던 건설산업 시스템이 BIM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산학연 관계 전문가들을 모시고 BIM 활성화가 건설산업에 미치는 효과, 그리고 BIM의 문제와 대책 등에 대해 토론해 보겠습니다.

거시적 차원에서 BIM 제도가 건설산업의 한 축으로 활성화되고 발전적인 시스템으로 정착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인 만큼 허심탄회한 의견 개진을 부탁드립니다.

우선 BIM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김치경(선문대 교수)-지금 BIM 기술 전환기이고, 프로세스나 내용이 정착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BIM 기술에 대한 인식 등이 충분히 확산 됐습니다. 하지만 각 건설회사 또는 조직마다 BIM담당 책임자가 상당히 조바심을 내고 있고 당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BIM이 모든 것을 해결할 것 같은 상황에서 책임을 맡았고 경영자 측에서는 투자에 대한 성과 보상을 빠른 시일내에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BIM에 대한 인식이 확산 되면서 이 기술에 대한 기대치와 현실과의 괴리에 의해 기술을 책임진 사람들이 종종 곤경에 빠지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BIM 큰 개념차원에서 전문가들이 노력하고 충분한 기여를 했습니다. 이제는 다시 바닥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실질적, 기술적으로 조직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다져나가야 될 시기입니다. 또한 현장 실무자들도 BIM에 대해 하나하나 챙겨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골조설계에서부터 골조공사까지 건설회사가 100원을 투자했다면 최소한 110원, 200원, 300원 이상을 보상 받을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챙겨나가야 할 것입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이제는 현장에서 이 기술을 사용해서 이익을 얻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기술들을 갖춰 나가야 합니다.

▲손영진(RP종합건축사사무소 회장)-골조부분 시공을 하면서 해외 많은 나라를 돌아다녔는데 국내에선 제가 생각 했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시공되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현실적으로 국내 공사비나 공기, 생산성 무엇을 보더라도 해외 선진국하고 차이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지료에 따르면 공기가 우리의 경우 외국 대비 2, 3배 더 걸리고, 특히 골조부분 생산성의 경우 해외 비해 40%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공사비도 실질적으로 10, 20% 높습니다.

이 같은 원인은 건설산업과 관련된 각 분야가 너무 다분화가 돼 있기 때문입니다. 업역 자체가 다분화 돼 있고 이로 인해 각 분야간 협동이 안 되고 있는게 문제입니다.

결국 시공에서 오는 문제점들이 기획하는 단계에서 반영이 안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시스템 문제로 귀결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차적으로 업역상 구분을 없애고 모든 것을 풀어야 됩니다.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방향을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으로 모두가 참여해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BIM입니다. 이것을 할 수 있기 위한 시스템의 국내 도입 필요한다고 생각합니다. 법 일부 개정도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박정민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프로그램위원장)-그동안 BIM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연구를 해 왔습니다.

소규모 건축물 건립시 누군가가 그것을 계획하고 필요한 목재와 톱, 망치 및 못을 준비해 스스로 짓는 것처럼 복잡한 형태와 수많은 건축재료 및 건설장비를 동원한 시공계획 등 건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하나의 모델에 입력해 한 사람이 계획하고 시공하는 것처럼 일관된 시스템으로 건물을 완성해가는 것이 건축행위입니다.

또한 BIM 역시 하나의 건축행위입니다.

BIM에 대해 아직은 개념조차도 모르는 상태가 대부분이며, 극히 일부 구조설계사무소에서 일부 턴키프로젝트나 사무실 자체로 수행하고는 있지만 BIM목표치에는 아주 미달되는 수준입니다.

BIM설계를 수행하기 위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기에 초기비용이 과다하고, 자기가 선택한 BIM설계도구의 장래 시장활용도가 불확실해 투자를 망설이고 있습니다.

극히 일부사무소에서 일부 직원들에 대해 BIM설계도궁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정도입니다.

▲김주형(한양대학교 교수)-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사람과 의사소통을 대체 할 수 있는 것을 한계가 있습니다. 건축설계자와 구조설계자가 등이 같이 모여서 통합설계를 해야 하지만 역할분담 문제 등으로 안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BIM을 도입하면 통합설계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BIM은 모든 기록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현재로서 BIM의 역할, 제도 의의에 초점을 두고 진행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BIM기술이 발전해도 확 바뀐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BIM 도입전에 발주자는 비용과 일정에 대해 60, 70% 만족, 품질에 대해 40%는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지만, 발주자에 얼마나 이익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없는 것 같습니다. 국가적 아젠다를 만들어서 추진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임영석(석혜건축사사무소 대표)-건축사사무소를 운영하는 저의 생각으로 BIM에 대해 운영할 수 있는 맨 파워가 굉장히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BIM 활성화 시키고 가르쳐 줄 수 있는 기관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초창기 단계라서 공용화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건축설계사무소가 일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용역기준 대가가 필요합니다. 건축설계사무소가 BIM을 사용 했을 경우 적용할 새 용역대가기준 마련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지적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분명히 정하도록 하는 규정 도입도 시급합니다.

▲박정민-대부분 구조설계사무소의 경우 BIM을 구축할 수 없는게 현실입니다.

턴키로 나와도 BIM을 할 수 있는 구조설계사무소는 손꼽을 정도입니다. 프로그램을 구축하는데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구조설계사무소가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갖춘다는 것이 요연하기 때문입니다. 정책적 지원이 되지 않고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김민철(국토해양부 건축기획과 사무관)-건축설계사무소와 구조설계사무소 등 민간부문의 자금문제에 대해 국토부가 다 파악하는 것은 물론 BIM도입 위해 직접적 자금 지원은 국토부에서 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실행하기가 어렵습니다.

BIM 개념은 이제 막 보급되고 있는 단계이고 장차 건설산업에서 사용해서 필요하다고 하면 국가적 정책을 수립하겠지만 원칙적으로 민간 활성화되는 추이를 보면서 제도적 반영 방안을 강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 민간에서 실질적으로 BIM을 도입해 성과가 나온 한 케이스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가가 지원한다면 기술력을 향상에 맞혀 가능 할 것입니다. 개인적 소견이지만 BIM활성화를 위해 기술력 지원을 통해 국가기반을 다지는 것이 우선 과제입니다.

▲손영진-프로그램지원을 요구하는 것은 초기단계이다 보니 투자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경쟁 사회에서 이기기 위해서 스스로 최선으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BIM의 저변 확대가 한순간에 이뤄지면 모르지만 현재는 초기 단계이고, 경쟁의지를 갖고 있다면 준비를 해서 스스로 헤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김치경-BIM기술을 제도나 공공발주로 통해 이끈다는 측면도 있겠지만 이제는 차근차근 진행해야 됩니다.

설계사무소에 용역을 주는 사람 즉 발주자나 시공회사가 BIM을 통해 이익을 얻기 위해 투자하는 것이 정상적인 시장의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스럽게 운영돼야 합니다. 결국 실질적 목적인 발주자와 설계자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구조를 해서 그렇지는 모르지만 너무 서두르면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결국 이 기술을 사용한 사람, 설계사무소와 발주자, 시공사 누구든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부터 적용해 나가야 합니다.

강제로 기술을 적용하도록 하는 것도 의의가 있겠지만 이럴 경우 이익을 보는 사람들이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근차근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나가야 합니다.

▲손영진-새로운 기술에 대한 갈망 욕구가 강하고 발전을 위해서 하고자 하는 의지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BIM 기술은 건설산업의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정책적 지원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현업에 있는 분들도 각자 준비해야 합니다.

▲김주형-제 생각으로 발주자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시장의 기능에 맡겨 자연스럽게 운영해야 합니다.

진행-BIM 활성화를 전제로 한 문제점 등에 대해 짚어 봤습니다. BIM을 기반으로 한 건축구조 안전 확보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박정민-국내 구조안전의 경우 설계단계에서 법은 잘 정비가 돼 있습니다. 공사 전 설계단계에서 많이 수렴돼 가고 있습니다. 또한 공사 이후 안전진단의 경우 법에 정리가 잘 돼 있습니다.

하지만 건물이 지어지는 과정을 도면대로 하는 제대로 진행하는지에 대해 구조기술자가 감리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계획단계, 공사도중에도 구조기술자들이 참여한다면 구조안전이 확보될 것입니다.

▲손영진-해외의 경우 베이징올림픽주경기장 등 많은 현장들이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조선, 자동차산업에 적용되고 있지만 건설산업만 안 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 자체만 외톨박이로 돼 있는 것입니다.

▲김치경-얼마나 BIM을 적용했는가 등에 대해 미국의 탑 5 구조설계사무소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사실 대부분 미국도 우리와 비슷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에게 알려진 것 보다 실질 조사했더니 전 분야 광범위하게 활성화돼 있지는 않은 것 같고, 우리나라 보다 굉장히 앞서 나가지 않았습니다.

구조안전과 관련해서 사실 우리나라 구조엔지니어의 역할이 미국, 일본 등에 비교해서 가장 적은 것은 틀림없습니다. 이것은 법이 잘못해서 그렇다고는 생각지는 않습니다.

BIM이 전체적인 프로세스 변환이다 했을 때 저는 구조엔지니어가 할 수 있는 몫을 국가적으로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합니다. 건축물의 안정성 확보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손영진-저는 개인적으로 구조기술자가 시공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조기술사가 외국의 경우 구조, 설계, 시공을 포함하는 엔지니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구조기술사는 그 단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구조기술사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위해 부족한 것에 부단한 노력을 하고 변화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박정민-구조설계자에게 현장을 찾아 감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현장에 맞는 설계가 가능 할 것입니다.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줘야 합니다. 감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임영석-건축설계자 입장에서 구조 안전 확보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지금은 소비자의 요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로 인해 건물디자인 자체가 비정형화되고 있습니다. 어려운 건물의 경우 구조기술자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BIM도입에 사실 두렵기는 하지만 소비자와 시장이 원한다면 적극 대응하는 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필요성을 말하면 디자인 자체가 많은 요구가 왔기 때문에 실현할수 있는 기구가 필요했고 이게 바로 BIM입니다.

BIM은 블루오션이 될 것입니다. BIM으로 해서 받는 비용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주형-비용 등 정량적 검증 할 수 있는 BIM의 효과를 클라이언트가 직접 확인하고 만족할 수 있있습니다. 즉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향상된 것입니다.

▲김민철-BIM을 사용해 전체적으로 협역 체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건축설계사무소를 비롯해 기존의 업무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각 주체별로 충실히 준비해야 합니다. 설계부분은 건축사가, 구조설계부분은 구조기술사로 구분돼 있다면 각자 입장에서 충실히 준비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진행-BIM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말씀들 나눠보겠습니다.

▲손영진-미국 연구자료를 보면 BIM을 적용했을 때 코스트가 8~12% 정도 다운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실적으로 국내 데이터가 없다보니 다소 왈가왈부할 수 있지만 BIM을 하면 그동안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BIM을 하기 위해 우선 일차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형턴키부분이라도 단계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독려를 해 줄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김치경-BIM도 자연스럽게 발전해나가야 합니다. 민간에서 필요성을 느껴서 기술을 도입, 적용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것을 공공기관에서 강제로 적용토록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BIM 저변확대는 성공했고, 이제 실무자와 건축사협회, 구조기술사회 등이 필요한 기반을 구축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임영석-건축사 설계용역대가기준이 모호해졌습니다.

새로운 계약제도를 만들어서 BIM을 적용했을 경우의 용역대가기준이 제도화돼야 합니다.

같이 협역을 할 수 있는 국내 실정에 맞는 데이터베이스가 빨리 구축돼야 합니다. 설계자 입장에서 지적재산권이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계자가 디자인했을 경우 충분한 지적재산권 인정제도가 필요합니다.

▲김주형-BIM 도입으로 인해 투명하게 수요자 중심으로 건설시장이 재편될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투명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고 용역제공자들도 적정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박정민-BIM에 대한 최대 수혜자는 건축주와 시공사로서 이들에 대한 전파교육이 요구됩니다. 민간사업자가 스스로 수행하기에는 시기상조로 DB로 발주되는 현 턴키공사에서 정부주도로 BIM활용을 선도해야 합니다.

시공사와 대형 건축설계사무소는 BIM 환경에 어느 정도 대응할 수 있으나, 소규모 사무실이나 건축구조사무실은 영세해 BIM체제 구축에 정부지원이 요구됩니다. BIM을 위한 설계도구나 컴퓨터 메모리는 꾸준히 발전하고 있어서 현재의 문제점은 장래에 해결될 것이며, BIM 발주자와 사용자의 의지에 달린 문제가 될 것입니다.

BIM체제 구축 및 운용을 위해 구조사무실의 통폐합을 유도하는 규모의 확대방안 및 정부의 금융지원이 요구됩니다. 대학건축공학과 교육과정에 신속한 BIM교육과정 개설도 필요합니다.

BIM은 국경을 초월한 건설 프로세스로 국내 제조업이 수출에 사활을 거는 것처럼 BIM설계기술을 확보하는 국내 설계회사는 국제적으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김민철-BIM 관련해서 건설사 등 시장에게 얘기들이 많다는 것을 파악은 하고 있지만 구체적 정책은 아직까지 없는 게 사실입니다. 시장의 추이를 모니터링해서 조심스럽게 하려고 진행하려 고 준비중입니다.

차근차근하게 속도조절하면서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직접 작업을 해야 하는 분들하고 지속적으로 얘기하면서 그분들이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진행-장시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오늘 좌담회에서 개진된 의견이 정책 반영 등으로 BIM제도 활성화를 위한 촉매제 역할이 됐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산학연 관계 전문가들의 BIM 활성화를 위한 많은 노력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