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통합물관리 실현 방안 토론회 19일 개최
K-water, 통합물관리 실현 방안 토론회 19일 개최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9.1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water(사장 이학수)는 오는 19일 오후 2시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외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사례를 통해 본 바람직한 물관리방안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경주에서 열리는 ‘제1차 아시아국제물주간(AIWW;Asia International Water Week)’과 ‘2017 대한민국 국제물주간(KIWW;Korea International Water Week)’에 참가하는 국제 물 전문가들을 초청, 글로벌 물관리 트렌드와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미래 지향적 물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유역 통합물관리 실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토론회에서는 국외(GWP, OECD 등) 및 국내 전문가들이 △글로벌 물 관리 패러다임(Jerome Delli Priscoli, Global Water Partnership) △통합물관리 실현을 위한 거버넌스 역할(Xavier Leflaive, OECD Water Team Leader) △유럽 물 관리 정책 사례(Hein Molenkamp, 네덜란드 Water Alliance Managing Director) △한국형 유역물관리 추진전략(김성준, 건국대학교 교수)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가 물관리 정책방향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 ‘통합 물관리 비전포럼’을 발족하고, 물 관리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통합물관리 방안을 연말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되는 해외사례는 국가 물관리 방향을 정립하는데 좋은 시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기후변화, 환경문제로 인해 물위기 극복이 전 지구촌의 공통과제가 된 오늘날, 우리나라도 물관리 혁신이 필요하다. 통합물관리 실현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서 물관리 정책을 가다듬고 국가차원에서 중복투자에 따른 비효율과 지역간 물 격차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시급하다. K-water가 물관리 현장에서 그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