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경주서 ‘아시아 국제 물주간(AIWW)’ 개막
K-water, 경주서 ‘아시아 국제 물주간(AIWW)’ 개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9.18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KIWW)’ 동시 진행… 20~23일까지 3박 4일

아시아 지역의 물 문제와 해결책을 논의하는 국제적 물 행사 ‘제1차 아시아 국제 물주간(AIWW: Asia International Water Week)’이 20일부터 23일까지 경주시 HICO에서 개최된다.

‘아시아 국제 물주간’은 3년을 주기로 개최되며, ‘아시아물위원회’ 회원국의 투표로 개최국이 결정된다. 지난해 1차 개최국으로 ‘아시아물위원회’ 의장국인 우리나라가 선정됐다. 특히, 이번 ‘아시아 국제 물주간’은 물산업 발전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대한민국 국제 물주간(KIWW) 2017’과 함께 진행된다.

‘물 문제 해결을 통한 아시아의 공동 번영(Asian Solutions for Water)’을 주제로, 중국과 인도네시아, 태국 등 국내외 정부와 국제기구, 학계, NGO 등 69개국 1만 5,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아시아 물 문제의 글로벌 이슈화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물산업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실행력’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아시아 국제 물주간’은 실행력 담보를 위해 각국 정부 고위급 관계자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아시아개발은행(ADB), 세계은행(WB) 등 다자간 개발은행 등이 함께 참여한다.

K-water는 ‘아시아 국제 물주간’의 첫째 날 총괄세션에서 물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K-water의 물산업 플랫폼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전략’을 발표한다.

이어 이학수 K-water 사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아시아물위원회’ 이사회가 개최되며, 2020년 ‘제2차아시아국제물주간’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하는 건에 대한 의결, 사업 진행상황 점검,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한다.

둘째 날에는 ‘아시아에서 세계로(Asia to World Statement)’를 주제로, 아시아 국가들의 물 문제 해결 노력을 전 세계로 확산하기 위한 선언문을 발표하고 아시아 각국에서 진행 중인 물 관련 프로젝트 현황과 계획을 공유하는 ‘워터 프로젝트 포럼’을 진행한다.

또한, 상생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 정책에 부응해 물 산업 중소기업 육성과 해외시장 동반진출 지원을 위해 K-water가 조직한 ‘물산업 플랫폼센터’의 공식 론칭 세션을 운영한다.

셋째 날에는 전 세계적인 환경이슈인 ‘녹조 관리’를 주제로 해외 전문가와 함께 외국의 사례와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해법을 찾는 ‘녹조관리 특별세션’을 진행한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아시아 국제 물주간은 대한민국과 K-water가 주도적으로 아시아 물 문제를 논의하는 첫 번째 국제 물 전문 플랫폼이다.”라며, “국가 간 물 문제 협력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과 녹조 관리 해법을 찾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