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철도의 날] 세계로 뻗어나가는 대한민국 철도 경쟁력
[2017 철도의 날] 세계로 뻗어나가는 대한민국 철도 경쟁력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9.1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기술력 결정판 '인도네시나 자카르타 경전철' 한국 컨소 수행한다

지난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경전철(LRT, Light Rail Transit) 1단계 구간 철도시스템 분야를 한국 컨소시엄이 수주하며 민·관 협력의 모범사례를 새로 썼다. 특히 5조 원에 달하는 나머지 2,3단계 사업 수주를 위한 물밑 경쟁도 본격화됐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자카르타 경전철 1단계는 현지 주(州)정부가 추진 중인 자카르타 도심 내 경전철 110km 구간 중 5.8km 구간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018년 8월 개통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단계 사업 중 시스템분야를 한국 컨소시엄이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건설 공기업인 PT.WIKA이 노반건설을, 한국 컨소시엄은 시스템분야를 각각 담당하는 구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한국 컨소시엄은 지난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현지 발주처와 상세조건에 관한 협의를 거쳐 약 1.000억 원 상당의 최종계약에 성공했다.

한국 컨소시엄은 한국철도시설공단(사업관리), 대아티아이(신호), 삼진(전력), 우진산전(검수), LG CNS(승강장 안전문)가 각각 참여하고 있다. 철도차량은 국내 업체인 현대로템 등이 경전철 차량을 올해 2월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1단계, PM부터 차량까지 한국 컨소시엄 수주 ‘쾌거’
국토부, 2·3단계 추가 수주 총력 지원···5조 ‘잭팟’ 열리나
철도공단 기술전문가 파견···현지 정부와 긴밀한 사업 추진

이로써 노반 건설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의 기술력이 집약적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운영 시스템과 차량간의 연계가 중요한 철도사업의 특성에 대비해 추후 이어질 사업에 대비한 만반의 준비에 나섰다.

자카르타 경전철 사업 수주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공공기관인 철도공단을 중심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사업관리(PM)부터 시스템분야(신호, 통신, 전력)를 일괄 수주한 최초의 ‘해외철도 패키지 수출’ 사례라는 점에 있다. 철도차량도 한국기업이 수주하면서 향후 경쟁국과의 치열한 수주전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것도 한국 철도산업의 새 도약을 기대하게 만드는 대목이었다.

실제로 현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주정부는 극심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총 7개 노선, 110km에 달하는 방대한 규모의 경전철 건설계획을 수립, 단계적으로 후속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후속사업으로 이어질 2단계 사업(8.9km)은 국토부가 타당성조사(F/S, Feasibility Study) 지원 자금을 통해 F/S용역을 진행, 마무리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컨소시엄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연말께 자카르타 주정부에 사업제안을 할 예정이다. 또한 앞선 지난 7월 국내 민간 엔지니어링업체들과 손잡고 40억 달러로 추정되는 3단계 사업(100km)의 종합계획(Master Plan) 수립을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즉, 자카르타 경전철 2,3단계 수주 활동을 위한 한국 컨소시엄의 활동이 가시화된 셈이다. 한국 컨소시엄의 중심축격인 철도공단도 철도기술 전문가를 지난 7월 자카르타 주정부의 요청에 따라 현지 파견했다. 이를 통해 약 5조 원 규모인 ‘자카르타 경전철 2,3단계, 총 연장 110㎞의 7개 노선’ 건설사업 수주전에서 ‘우월적 지위’를 선점한 것이란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자카르타 경전철 2단계는 민관합작투자(PPP) 사업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투자비 회수가 보장되는 AP(Available Payment)방식이 적용됐다. 이 방식은 자금 조달이 쉬울 뿐만 아니라 한국건설사와 엔지니어링사 참여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돼 해외수주 실적 제고에 일익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카르타 경전철 3단계 사업 규모는 2단계보다 많은 40억 달러에 달한다. 이에 국토부는 마찬기지로 3단계 사업 역시 민자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다방면에 걸쳐 F/S를 실시하기로 했다. 타당성이 검증되면, 현지 정부에 사업을 정식으로 제안하게 되고 한국 기업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사업자를 선정하도록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2~3단계 사업도 한국 기업이 수주에 성공할 수 있도록 범정부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