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시티 확산 전략 논의···범부처·지자체 협업체제 구축
국토부, 스마트시티 확산 전략 논의···범부처·지자체 협업체제 구축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9.0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병석 차관 "미래 신성장동력·국가적 시범사업···도시 활력 등 유관부처 역량 집중" 당부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스마트시티가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곤고히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범부처, 자치단체 등 칸막이 없는 논의와 협력으로 스마트시티 확산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서울‧부산‧세종 등 12개 자치단체, 그리고 공공기관 등과 함께 스마트시티 확산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제4차 스마트시티 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진단 회의는 지난달 29일 대통령 주재 ’핵심 정책토의‘에서 논의된 ’스마트시티 확산 전략‘에 대해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구체적인 추진 방향을 공유한 첫 번째 자리였다. 

이날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핵심 정책토의에서 4차 산업혁명의 요소기술을 접목한 도시이자 미래 신성장동력인 '스마트시티'를 국가적 시범사업으로 야심차게 추진하라는 큰 숙제를 줬다”며 “앞으로 관계부처, 지자체, 민간이 함께 고민하고, 역량을 집중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유관기관에서 스마트시티 주요 정책 현황과 향후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발표 내용을 보면, 먼저 국토부는 다양한 기술 수준과 도시 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스마트 도시공간 조성과 신(新)산업 생태계 구축, 범부처 및 지자체 협업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행안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도 스마트시티 주요 사업 추진 현황과 성과, 그리고 내년도 주요 계획을 이 자리에서 공유했다. 또한 서울, 부산 등 12개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스마트시티 주요 정책추진 현황 발표와 함께 추진 시 겪을 수 있는 애로 사항을 토로하며 참석자들과 함께 대안을 모색했다. 

아울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는 도시의 각종 정보가 원활히 생산‧관리‧공유되는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연구개발(R&D)의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지자체의 협조를 구했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기존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스마트 도시재생', 그리고 미래 성장동력이자 해외 수출의 모범사례가 될 '새로운 스마트시티 조성' 등 크게 두가지 방향을 모두가 공유하고 함께 구체화시켜 나가자”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