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국제대교 붕괴 대책 마련 '분주'
평택시, 국제대교 붕괴 대책 마련 '분주'
  • 우호식 기자
  • 승인 2017.08.2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와 ‘사고조사위원회’ 구성···시설안전공단 원인 규명 착수

▲ 사고 현장 모습

[국토일보 우호식 기자] 경기 평택시(시장 공재광)가 지난 26일 43번 국도 팽성읍 신대리 일대 평택 국제대교 붕괴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사태수습에 나서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27일 8시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공재광 시장 주재로 평택 국제대교 상판 붕괴에 따른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15시에는 사고 경위와 향후 수습대책 설명하는 긴급 언론브리핑을 갖고 발빠른 대책 마련에 나섰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브리핑에 앞서 국민들이 염려하는 큰 사고가 평택시에서 발생한 것에 대해 죄송스럽고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힌 후 사고경위, 현장상황 및 조치상황, 시민불편예방대책, 향후 수습대책 등에 대해 브리핑을 실시했다.

평택시는 현장조치 사항으로 현장내 비상대책 상황실 설치 및 현장대응팀을 가동해 2차 붕괴사고 대비 안전조치를 실시하고 43번 국도 진입로 관내 4개소(오성, 길음, 도두, 신대), 관외 2개소(신법, 신남)에 차량 통제소 설치․운영, 진입로 주변 방호벽 90개설치, 도로 통제 안내표지판 15개소 설치 등 교통 통제에 따른 조치를 완료했다.

▲ 교통통제 구간

또 43번 국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읍면동장과 시 공식 SNS, 문자 메세지, 지역 유선방송 자막을 통해 교통 통제 및 우회 안내 등 대시민 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고 원인조사를 위해서는 전문기관인 한국시설안전공단 건설사고조사위원회와 함께 착수하고 교통 통제와 사고수습을 위해 평택경찰서, 평택소방서, 지방국토관리청, 노동청 등 유관기관과의 합동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이날 사고현장에는 손병석 국토교통부 1차관, 김진숙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 지역 국회의원 등 관계자들이 찾아 점검을 했다.

향후 조치계획으로는 국토부와 함께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28일부터 사고원인규명과 후속 대책를 마련하고,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빠른 시일 내 43번 국도를 재개통 시킨다는 계획이다.

한편 평택호 횡단도로 건설현장 상판사고는 지난 26일 3시경 교각 교량 상판 연결작업을 마치고 휴식 중에 240m가 붕괴 됐으나 인명 피해는 없는 상태다.

사고 현장은 평택호 횡단도로 건설사업 2공구로 도로건설은 총길이 4.3km, 넓이 4차로, 교량 길이 1.3km에 22경간 규모이고 2014년 3월에 공사를 시작해 2018년 12월에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었다.

총사업비는 1,320억 원으로 공정율은 58.7%로 대림산업 외 5개사가 콘소시엄으로 시공을 하고 수성엔지니어링에서 감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