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의원, “지역맞춤형 4차 산업혁명, 국가균형발전 첩경”
안호영 의원, “지역맞춤형 4차 산업혁명, 국가균형발전 첩경”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7.08.2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연계 지역과 청년의 일자리창출 토론회 개최

▲ 토론회 전경.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파고 속에서 과학기술과 연계한 지역발전 전략 및 청년 일자리창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25일 국회 의원회관 제 1 소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 및 청년 일자리 창출토론회’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한양대 글로벌 R&D센터와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더민주 우원식 원내대표, 유동수, 안호영 의원, KISTEP 임기철 원장과 대학, 연구기관, 지역기업,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지역의 연구개발(R&D) 전략,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연계한 지역 및 청년 일자리창출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안 의원은 “각 지역의 경제상황에 맞는 ICT융합체계를 만들고 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는 전략을 고민하기 위해 오늘 토론회를 준비했다”며 “지역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가 되고 연구개발(R&D) 투자환경이 혁신되는 것이 국가균형발전의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농어촌환경에 접목해 새로운 성장모델을 개발하는 것에 우선해야 한다”며 “새로운 기술 변화에 맞는 환경조성을 위해 법과 제도를 선제적으로 정비 하겠다”고 밝혔다.

첫 발제자로 나선 김봉훈 한양대 R&D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이용해 농어촌의 산업융합과 정주여건을 개선하면 글로벌 수요를 확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부 R&D 및 지역 R&D 연계·활용 강화 방안’을 주제로 두 번째 발제에 나선 조재혁 KISTEP 연구위원은 4차 산업중심으로 지역산업체계를 혁신하고 지자체가 중앙정부와 민간기업 간 매개체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최세균 전 농촌경제원장이 좌장을 맡고 정준화 국회 입법조사관, 황지호 KISTEP 사회조정본부장, 최영찬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현태인 전북 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박천창 무진장 좋은마을네트워크 대표 등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나눴다.

토론자들은 인력과 혁신자원 수도권 집중, 지자체의 낮은 재정자립도로 인한 R&D투자 부진 등의 현실적 문제점에 대해서 공감하며 지역특화 연구개발, 중앙 및 지방정부연계, 지역산업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법과 제도의 규제개선의 필요성과 방안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