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계획’ 5년간 152억 투입
서울시,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계획’ 5년간 152억 투입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7.08.22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향유권도 복지…장애인 어르신 서울관광 편리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가 관광약자의 관광 향유권을 기본권으로 보장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관광약자’란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이동과 시설이용, 정보접근 상의 제약으로 보편적인 관광활동이 어려운 사람들을 일컫는다.

먹고, 자고, 즐기는 관광시설에 장애물이 없는, 유니버설디자인이 확대될 수 있도록 명동, 이태원 등 6개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호텔, 음식점 같은 개인 사업장과 공공시설의 편의시설 설치 및 개‧보수에 최대 1천~1억원 비용과 컨설팅을 지원한다. 2022년까지 총 100개소 목표다.

신체적 장애가 관광의 장애로 이어지지 않도록 장애 유형별(지체, 시각, 청각)·대상별(어르신, 영유아동반)로 특화된 관광코스를 확대 개발하고, 여행사와 협업해 관광상품화도 추진한다.

무장애 관광시설·우수관광상품에는 인증제를 통해 인증마크를 부여해 홍보한다. 휠체어 리프트가 장착된 장애인 관광버스를 서울시가 직접 구입, 복지관 등 장애인 단체관광 편의도 지원한다.

서울시 120여 개 주요 관광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토대로 각 시설의 접근성 정보(경사로‧장애인 화장실‧장애인용 승강기 등 유무)를 픽토그램(그림문자) 형태로 보여주는 새 가이드북을 내년부터 배포한다.

또, 여행계획부터 예약, 차량 대여 같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무장애 관광지원센터’를 내년 상반기 개설한다.

장애인 대상 문화관광해설사를 3배 이상으로(8명→28명) 확충하고 이들이 배치되는 도보관광코스도 5개까지(현재 덕수궁, 경희궁) 확대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4대 분야 12개 과제의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계획’을 22일 발표했다. 관광을 하나의 ‘복지’의 문제로 접근해서 마련한 첫 종합계획이다.

5년간(2018년~2022년) 총 152억원을 투입한다. 전담팀도 시 관광정책과 내에 내년에 신설된다. 관광복지 확대는 새 정부가 제시한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다.

시는 지난 4월부터 관광업계, 장애인, 외부전문가 등 총 19명으로 구성된 ‘관광약자를 위한 서울 관광환경 조성 민관협의체’를 구성, 무장애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17.2.), 해외 여행사 초청 팸투어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

민관협의체는 향후 관련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개선과제를 지속 발굴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사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서울시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환경 조성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최소 객실 수 의무비율 2%(현행 0.5%)로 상향하고, 자동차대여사업자가 장애인용 렌트카를 의무적으로 확보‧제공하도록 법령 개정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안준호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그동안의 관광정책의 포커스가 외래 관광객 유치라는 양적 성장에 맞춰져 있었다면 이제는 누구나 관광하기 편한 도시로 내실을 기하는데도 역점을 두겠다”며 “누구나 나이가 들면 관광약자가 된다. 그러므로 무장애 관광도시 실현은 우리 모두의 문제다. 이번 대책을 통해 물리적 환경개선은 물론 콘텐츠 발굴과 정보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관광향유권을 시민의 보편적 권리로 보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