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불패 떠오른 테라스하우스 신드롬… 올 여름 주목할 단지는
흥행불패 떠오른 테라스하우스 신드롬… 올 여름 주목할 단지는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8.1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최초 테라스하우스 단지 ‘서충주신도시 코아루 더 테라스’ 관심

흥행불패를 기록하며 승승장구를 달리던 테라스하우스가 올해 역시 꾸준한 공급을 예고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대형 단독주택만의 전유물이던 테라스하우스가 부동산 시장에 터를 잡게 된 것은 약 3~4년전 부터다. 주거 트렌드의 변화 및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건설사들마다 차별화된 상품 개발에 힘을 썼고,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아파트에 테라스하우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테라스하우스는 기존의 획일화된 아파트 형식에 지쳐 있던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며 단숨에 흥행불패 행진을 이어갔다. 같은 아파트라고 하더라도 테라스가 달린 주택형과 일반 주택형의 청약경쟁률은 2~3배 차이로 벌어졌고, 매매시장에서 오가는 프리미엄(웃돈) 역시 마찬가지였다.

건설사들 역시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반영해 단순히 테라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차별화 및 진화된 형태의 테라스하우스를 선보이고 있다. 예전엔 저층 또는 최고층에만 테라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엔 아예 단독주택형식으로 제공하거나, 전 세대 테라스하우스를 선보이는 경우도 만나볼 수 있다.

뉴스테이 최초로 전 세대 테라스하우스 구성을 갖춘 '동탄레이크자이 더 테라스'는 판상형, 복층형, 다락형 등 무려 23개의 타입을 제공하며 수요자들 니즈를 공략, 평균 26.35대 1, 최고 252대 1로 뉴스테이의 역사를 새로 썼다. '자이더빌리지' 역시 테라스하우스를 비롯한 다양한 특화설계를 선보이며 평균 33대 1 경쟁률은 물론 4일 만에 완판에 성공한 바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차별화된 특화설계를 선보이기 위해 상품 개발에 많은 공을 들이곤 하는데, 그 중 가장 뜨거운 키워드는 역시 '테라스하우스'다"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더욱 진화한 테라스하우스를 선보이는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본다"라고 전망했다.

▲ 서충주신도시 코아루 더 테라스 조감도.

이처럼 테라스하우스가 부동산 시장의 신진세력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성우건설이 시공하는 '서충주신도시 코아루 더 테라스'가 100% 테라스하우스 구성을 예고하고 나서 눈길을 모은다.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용전리 686번지 일대에 위치하는 '서충주신도시 코아루 더 테라스'는 지하 2층~지상 5층, 11개동, 총 170세대로 들어선다. 지역 내 최초로 선보이는 테라스하우스 단지이며, 테라스가 전 가구 제공될 예정인 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단지는 전용 84㎡ 단일면적 구성 속에서 수요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무려 7개의 타입으로 구분되어 공급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단지를 남향 및 4Bay 위주로 배치하며 풍부한 일조량과 탁월한 통풍성을 확보했다. 전 세대 테라스가 제공되는 만큼, 정원, 바비큐장, 미니 물놀이장, 카페테리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타입에 따라 최상층 다락방 및 복층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서재, 놀이방, 다용도공간 등 남다른 실내 공간을 연출하며 '나만의 집'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1층에는 필로티 설계가 적용되면서 편리한 순환로 및 세련된 외관을 구현하게 됐다.

'서충주신도시 코아루 더 테라스'의 장점은 입지에서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와 평택제천고속도로가 인접할 뿐만 아니라, 충주시내 3번국도 및 599지방도를 이용하여 충주도심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내년 중구휴게소 하이패스IC가 준공될 경우 중부내륙고속도로 진입성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단지는 서충주신도시를 대표하는 직주근접 단지로 떠오르고 있다. 충주메가폴리스 산업단지와 차량 7분 거리, 충주주덕 농공단지와는 10분대, 충주 제1산업단지와는 20분 내외로 접근 가능한 만큼, 출퇴근 시간을 줄여 개인 여가생활을 더욱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단지 앞으로 초, 중, 고교는 물론 도서관도 신설돼 우수한 교육인프라를 보유했으며, 중심상업시설을 비롯해 킹스데일 골프클럽, 평풍산, 중앙공원 등 여유롭게 여가 생활을 보낼 수 있는 인프라 시설도 인접하다.

모델하우스는 충북 충주시 연수동 79-15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