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위원장, 수도권매립지 비리근절 논의
이재오 위원장, 수도권매립지 비리근절 논의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9.10.06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차원에서 관할권 검토 필요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은 지난 5일 오후 인천 서구 백석동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방문, 구본화 공사 기획재정실장으로부터 현황보고와 함께 최근 불거진 비리근절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측은 이 위원장에게 "수도권매립지는 전국 매립물량의 60% 가량을 해소하고 있을 정도로 그 비중이 막중한데, 운영에 대한 서울시 관여폭이 너무 크다보니 국가적 차원에서 매립허가권 등이 운영되지 않고 있다"면서 "앞으로 수도권매립지가 환경관광명소 등으로 발전하려면 국가차원에서 관할권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공사측은  "최근 쓰레기 매립과 관련해 잇단 비리가 계속 발생했다"면서 "매립지에 들어오는 쓰레기는 전적으로 주민감시단에 의해 통제되는데, 계속되는 비리를 막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매립감시와 관련된 비리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위원회에서 관계기관과 협의해 강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 위원장은 인천시 계양구 장기동 아라뱃길 공사현장을 방문해 정진웅 아라뱃길사업본부 건설단장으로부터 아라뱃길 현황보고를 받고 애로 사항을 청취했다.

이 위원장은 정 단장으로부터 "바닷모래 임시야적장 문제로 상당수 민원인들이 토지보상 등 법적 보상이외에 택지개발 등을 통한 이전대책을 추가로 원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향후 필요하다면 제기되는 민원에 대해 국민권익위가 적극 나서서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