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성규 2차관, “교통사고의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 강조
맹성규 2차관, “교통사고의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 강조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7.13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관계기관 대책회의 열어···조속한 시일 내 대책을 보완할 것을 당부

맹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13일 연이어 발생한 교통사고의 재발 방지와 교통안전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었다. 대책회의에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운수업체 관계자 등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1일 경부고속도로 광역버스 추돌사고로 인해 2명이 사망하고, 도시철도 스크린도어 사고, 철도 작업장 사고 등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주요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맹성규 2차관은 “졸음운전, 안전수칙 미준수 등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보완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에서 대책이 정상적으로 이행되는지 여부를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국토부는 조직 정비, 재원 확보 등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추진체계 개선 방안 마련을 각 시도 및 업체 관계자에게 당부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연장근무 제한의 예외를 인정하는 근로기준법 제59조 개정의 필요성이 논의돼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국토부는 향후 M버스 사업자 선정시 근로자 처우 관련 평가항목의 비중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 등 지금까지 논의되지 않았던 쟁점에 대한 논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맹성규 차관은 “정부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정책을 추진해 사회 전반에 사람 우선의 교통안전문화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이달 말 졸음운전 근절대책을 마련하는 등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