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구조산업 관련 특별법 제정해야"
“건축구조산업 관련 특별법 제정해야"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7.0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설안전포럼서 전문가들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아 패러다임 전환 必“ 한목소리

ICT 기술 융·복합 통해 글로벌 경쟁력, 건설산업 선진화 등 유도해야
빅데이터 등 활용 시설물 유지관리 개념 재적립 필요성 대두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건설산업의 침체를 타계할 돌파구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3D프린팅,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을 창의력과 접목시켜 건설기술 발전을 이루고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해야 한다는 의견이 등장했다.

이는 지난해 경주 지진 이후 구조물 피해를 최소화함으로써 국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제2회 국민 건설 안전 포럼’에서 대한토목학회 박영석 회장(한국건설안전기술단체총연합회)이 강조한 대목이다.

한국건설안전기술단체총연합회가 5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제2회 국민 건설 안전 포럼’을 개최하고, ‘4차 산업혁명과 건설 안전’이란 주제로 다양한 발제를 통해 건설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행사에는 대한토목학회, 대한건축학회, 구조기술사 등 건설 관련 전문가와 정부, 학계, 언론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은 전문가 발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발제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신사업추진단 조대연 단장이 ‘시설안전의 미래와 4차 산업혁명'을,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정광량 회장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의 구조산업의 역할'을, 단국대 건축공학과 김치경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건설안전 기술'을, 카이스트(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손 훈 교수가 '건설안전을 위한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을 각각 발제했다.

조대연 단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건설산업도 무슨 일을 전환할지 그 대상을 찾아야 한다”며 “ICT 요소 기술인 센싱장비를 활용해 변화를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원인을 찾는 등의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 발 앞선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물리적 공간과 온라인 가상공간을 연계하는 플랫폼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를 위해 건설산업이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로 마련된 시스템을 수용할 준비가 돼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건축구조산업의 역할을 발제한 정광량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건축구조기술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기존 구조설계를 구조산업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현행 대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시공기술이 우선시되는 현상을 벗어나 중소제조업인 구조산업을 중점 육성해 건설산업의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건축물을 현장에서 짓는 것이 아니라, 건축구조를 바탕으로 공장에서 재료를 만들어 조립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무엇보다 건축 관련 전공생의 80%가 타 산업으로 진출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국제 표준에 부합된 건축구조 관련 법을 마련해 건축구조기술인을 전략적으로 양성하는 체제가 갖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국대 김치경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건설안전 기술‘이란 주제로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제 건축관련 솔루션을 시연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건설산업이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할 경우 기존 도면 중심의 설계가 3차원, 나아가 가상공간에서의 현실감있는 설계로 발전할 것이란 청사진도 공개했다.

김 교수는 ”건설기술과 IT가 융합된 기술로는 CAD, BIM 3D 모델링 등이 있으며, 건설IT를 적극 활용한 결과 독특한 외형을 가진 건축물이 실제로 등장하고 있다“며 베이징올림픽 주경기장 등을 예로 들었다. 이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이 속속 AR을 통한 설계 도구를 선보이며, 건설산업의 안전도를 높일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AtrAuto, BuilderHUB 등 실제 개발된 IT 설계도구을 선보이며 실시간 설계도면 작성, 정밀물량산출 등 생산성이 증가돼 ICT 기술이 건설산업과 융합됐을 경우의 장밋빛 전망을 가늠케 했다. 특히 과거 BIM 투자 비용 대비 수익이 적었던 한계를 완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카이스트 손 훈 교수는 ’건설안전을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발제했다. 손 교수는 ”향후 SOC 유지보수에 필요한 예산과 정부의 실제 예산 집행 규모의 격차가 점차 벌어질 것“이라며 전망하며,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SOC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해 시대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SOC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IoT 등 ICT 기술을 접목한 계측 장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설물의 실제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시설물에 대한 모니터링 데이터가 정교해질수록 건설 당시 예측했던 기대 수명치와 실제 수명치 사이의 간극이 줄어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후 진행된 토론회는 김수삼 국가경영연구원 이사장을 좌장으로 국토일보 김광년 편집국장, 국토교통부 이정기 건설안전과장, 김형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소장, 유영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도시연구소장 신철식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연구원장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형열 구조연구소장은 ”건설산업에서 ICT 기술은 특히 운영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 더욱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유지보수 시기를 놓쳐 막대한 비용이 투입돼야 하는 미국의 실패사례를 교훈삼아 국내 SOC는 유지관리 공백기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했다.

특히 건설IT는 해외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민관협력사업인 PPP방식의 사업은 파이넨싱이 가장 큰 핵심인데 장기적 유지관리가 지속적인 수익원 창출에 중요한 만큼 적절한 ICT기술에 기반한 유지관리 기술로 최대치의 이윤을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영찬 건축도시연구소장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당시 건축구조에 대한 확신이 없어 대원 투입이 늦어졌다“며 ”건축구조에 대한 DB를 확보할 경우 재난 모의실험 패키지가 더욱 정교화되면 인명피해를 줄이는 도구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빅데이터로 구축된 정보를 컴퓨터가 딥러닝하는 방식으로 진화하면 재난 시 인공지능이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는 시대도 실현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시설안전공단 신철식 연구원장은 ”지금까지 시설물 유지관리는 경험에 의존한 안전관리방식이었다“며 ”스마트한 성능유지관리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기반한 의사결정 모델이 활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토부가 마련하고 있는 ’제4차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에 시설물 성능유지관리도 포함돼야 한다며 국토부 내부의 거버넌스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토일보 김광년 편집국장은 ’구조안전특별법‘ 제정을 강력히 주장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김 국장은 ”건축구조에 대한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제도 개선을 지속 호소했음에도 구조적으로 바뀌지 않는 제도적 모순이 있었던 만큼 특별법으로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개별법으로는 구조안전을 완벽히 확보할 수 없다며, 기존 제도를 활용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는 일부 지적을 사전에 차단했다. 김 국장은 ”개별법은 각각 성격이 있는데 구조안전산업을 타 법률로 다룰 경우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려운 만큼 구조산업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시대적 화두인 ’안전‘에 대한 법률 제정을 놓고 이견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건설산업은 소 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쳐야 대규모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특수성이 있기에 조속한 법제정을 촉구했다.

국토부 이정기 과장은 ”건설현장 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공감한다“며 ”아직 ICT 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는 건설사가 자율적으로 하고 있는데, 비용 부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특히 ”안전관리 항목에 ICT 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플랫폼 구축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건진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한 첨단 안전관리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좌장을 맡은 김수삼 국가경영연구원 이사장은 ”노후인프라기본법 등은 앞으로 미래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연구개발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기술이 빠르게 변하는 미래시대에서 진보하는 기술은 사람과 건설업계를 기다려주지 않는 만큼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시대를 이끌어 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