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배5구역, 시공사 선정 입찰마감 임박
방배5구역, 시공사 선정 입찰마감 임박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7.06.2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 최대 단독주택 재건축, 삼성 현대 등 대형건설사 참여 여부 관심

▲ 방배5구역 조감도.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강남권 최대 단독주택 재건축 사업장인 ‘방배5구역’이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방배5구역은 당초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로 구성된 프리미엄사업단이 사업비 대출조건, 사업방식 등 조합과의 의견 충돌로 3월 계약해지 되면서 새롭게 시공사를 선정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달 15일 열린 현장설명회에서는 총 16개의 건설사가 참여했다.

이 지역은 관리처분계획 인가까지 받고 철거와 이주를 앞두고 있는 상황으로 시공사 선정 후 빠른 사업추진으로 바로 착공‧분양이 가능하다. 

입찰에는 대형사들의 참여가 예상된다.

강남권 한복판에 단일 브랜드 대단지 약 3,000세대 이상의 공사 수행 능력이 있어야 하고, 제반 사업비만해도 수천억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등 대형사의 입찰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계약이 해지됐던 프리미엄사업단 3개사의 재참여 여부도 주목하고 있다.

프리미엄사업단은 조합의 최종 의사결정 기구인 주민총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계약해지를 당한 만큼, 시공사로 재선정되기 위해서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서울시 시공사선정기준에 의거, 이번 입찰에 반드시 참여해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아야 시공사로 선정될 수 있다.

프리미엄 사업단이 입찰에 참여를 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가 부당함을 주장했던 사업단의 입장 및 조합원을 대상으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 대한 조합원들의 불신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측된다.

방배5구역 조합 관계자는 “현재 조합원들은 과거 컨소시엄 폐해를 경험했기 때문에 대형 건설사의 단독 참여를 통한 신속한 사업추진 및 단일 브랜드를 절실하게 희망하고 있다” 며 “강남 최고의 명품 아파트 조성을 위해 최고 사양의 마감재를 적용할 방침이고 이를 위해 평당 공사비를 505만원까지 올렸다”고 말했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