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부 도로 '속도하향 50-30 세미나' 개최
국토부, 도시부 도로 '속도하향 50-30 세미나' 개최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6.2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시작으로 올 9월까지 지역 거점도시서 순회 개최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도시부 도로의 통행속도를 하향조정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국민의 의견 등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순회 세미나를 개최한다. 도심 제한속도를 낮추는 작업의 필요성과 효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경찰청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전국 순회 ‘속도하향 50-30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세미나는 오늘(28일) 제주지역을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수원, 고양 등 전국 10개 도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도시부 도로에서 전체 사고의 71.9%, 사망자의 48.6%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시 내 교통사고 문제가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주는 단적인 수치로, 도로당국은 속도하향 정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도심 속도하향은 차량의 속도를 시속 50km 이내로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보행자가 많은 생활도로(이면도로) 등은 시속 30km로 내려 도시 교통안전을 향상시키게 된다. 참고로 일본만 도시부 도로 제한속도를 시속 60km로 설정했을 뿐, 나머지 대부분의 교통안전 선진국은 비슷한 수준의 속도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도시 내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도시부 도로에 대한 제한속도 하향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속도하향 민․관․학 합동 세미나는 도시부 속도 하향 필요성 등을 국민들과 공감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계획됐다.

올해 세미나는 지난해 서울․부산 등 7대 특․광역시 대상 순회 세미나에 이어 개최되는 것으로, 인구 등 도시규모 등을 고려해 개최도시를 선정했다. 세미나가 열리는 도시는 경기 수원, 고양시, 충남 천안시, 전북 전주시, 강원 춘천시, 전남 순천시 등으로 지역별 거점 도시이자,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들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부의 도시부 속도하향 정책 추진방향, 속도하향 효과 및 국외사례, 주민 설문조사 결과 등이 발표되며, 교통안전 전문가들의 토론과 지역 주민 등의 다양한 의견이 수렴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미나에서 도출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도시부 속도를 합리적으로 낮춰 교통사고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는 한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