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의장, 추석 맞아 다문화 가정 방문
김형오 의장, 추석 맞아 다문화 가정 방문
  • 조상은
  • 승인 2009.09.30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30일 경기도 안산시에 있는 ‘외국인 주민 센터’와 ‘다문화 마을 특구(국경 없는 마을)’등을 방문, 한국에 이민 와 살고 있는 각국 사람들의 생활을 돌아보고 격려했다.

김형오 의장은 안산시 단원구 원곡동의 외국인 주민 센터에서 베트남 출신 김란, 일본인 여성 미무라 게이코, 중국인 여성 동성화 등 결혼 이민 여성 여섯 명과 한국생활에 관해 간담회를 갖고 일일이 애로점을 청취했다.

김 의장은 “여러분은 외국에서 태어났지만 지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해야 할 의무도 있으나 누려야 할 권리도 한국인과 똑같이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국회가 그처럼 세계에 열리고 세계와 함께하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외국 출신 결혼 이민 여성들은 “한국국적을 취득하는 게 너무 복잡하고 어려웠다”, “이민 온 여성만 한국 문화를 배울 게 아니라 한국인 남자도 외국 문화를 배워야 한다”, “아이를 키우는 게 너무 힘들고 차별을 받고 있다”, “행복하게 살고 있지만 한국인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지는 않다” 는 등 한국 생활에 있어서의 애로점을 호소하며 정책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다문화 가정의 경우 남편과 아내가 모두 이런 센터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그 교육 받는 시간은 근로시간으로 할 수 있도록 법제화를 검토하겠다”면서 "외국의 결혼 이민자라고 해서 취업과 임금에 있어 차별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감시하도록 정부를 독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다문화 가정 방문에는 이화수(경기 안산시 상록구 갑), 원희목(비례대표), 강명순(비례대표) 의원과 안병옥 입법차장, 최거훈 국회의장 비서실장, 박주원 안산시장, 허용범 국회대변인 등이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