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명으로 프리미엄 뽐낸다… 눈길 사로잡는 네이밍 단지 ‘관심’
단지명으로 프리미엄 뽐낸다… 눈길 사로잡는 네이밍 단지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6.2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역명·센트럴 등 초역세권 입지 부각… 단지 특장점 한눈에

▲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투시도.

개성을 반영한 특색있는 이름짓기 법칙이 분양 성공으로 이어지며 수요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과거에는 대부분 건설사 이름을 따와 'ㅇㅇ아파트'가 대부분이었지만 각 단지의 이미지를 내세운 세련된 이름을 붙인 이른바 작명 특화 주거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중심입지를 표현하기 위한 '센트럴', 숲 등 녹지가 많은 '포레스트', 지역 내 첫 분양 '퍼스트' 등 한 번 들어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펫네임들이 등장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1월부터 현재까지 전국에서 분양된 단지의 청약경쟁률 상위권은 네이밍을 한 단지다. 부산시 연제구에 공급된 '시청역스마트W'는 단지명에 '시청역'을 넣어 역세권임을 강조하며 평균 329.42대 1로 전국 청약경쟁률 5위를 차지했다.

용산구 효창동에 공급된 '용산 롯데캐슬센터포레'는 센터(center)와 포레(forest)를 접목시켜 지역중심+숲세권 이미지를 강조했다. 그 결과 155.9대 1이라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됐다.

부동산 관계자는 "단지의 특징을 단지명에 반영한 주거지가 한 눈에 알아보기 쉽고 입에도 잘 붙어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고 또 지역 랜드마크가 되기도 한다"라며 "이와 같은 건설사의 노력은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이해를 돕고 브랜드 철학을 담을 수 있는 두가지 역할을 톡톡히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 초역세권이라 불러다오 ‘ㅇㅇ역’ 붙은 단지

단지명 앞 또는 뒤에 지하철역명이 붙는 곳은 단지와 역의 거리가 가깝고 더 나아가 그 역을 대표하는 주거지임을 강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효성·진흥기업이 충남 천안시에 공급하는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 바로 앞에 수도권 전철 1호선 두정역이 위치하고 한다. 초역세권 프리미엄을 비롯해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쉽고 편하게 누릴 수 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3층, 16개동, 전용 51~84㎡, 총 2586가구 규모다. 인근에 산업단지, 대학교 등 1인가구가 풍부하다는 점을 고려해 전용 59㎡ 이하 소형 타입이 전체의 70% 수준에 달한다. 일부 타입의 경우 쉐어하우스형으로 선택 가능한 만큼 높은 투자 가치도 누릴 수 있다. 22일~23일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경기도 평택에서도 '평택역 BT온유안 앨리츠'가 분양중이다. 단지는 경기도 평택시 합정동 736-4외 7필지에 공급되며 평택역까지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 다양한 뜻풀이 가능한 깊이 있는 단지명

2개의 단어를 합친 합성어를 활용해 단지명으로 붙인 경우 1가지 의미가 아닌 여러 의미를 담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와이에스개발은 일산신도시 풍동에 '일산풍동데이엔뷰'를 분양 중이다.

단지의 브랜드 네임인 '데이엔뷰'(Day&VIEW)는 '햇살(DAY)이 오래 머무는 전망(VIEW)좋은 아파트'라는 뜻으로, 'They Envy You'(세상이 당신을 질투한다)라는 숨겨진 뜻도 담고 있다. 단지는 전용 64~84㎡ 등 중소형 타입으로만 구성된 총 2,252가구 규모를 자랑한다.

경의중앙선 백마역, 풍산역이 단지 도보권에 위치하며, 향후 킨텍스~대곡~서울역~수서를 잇는 GTX(2023년 예정)가 개통될 경우 및 강남권 진입이 대폭 수월해질 전망이다. 단지 앞에 풍산초, 풍산중, 풍동고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반경 1km 내에만 무려 10개의 학교가 있으며, 이마트, 애니골 먹자골목, 식골공원, 정발산공원, 고양시립마두도서관 등 생활인프라 시설도 풍부하다.

◆ 지역 내 중심은 나 ‘센트럴’ 붙은 단지

영어로 중심의, 가장 중요한이라는 의미를 지닌 '센트럴'이 단지명에 붙은 곳은 입지적으로 지역의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뛰어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고 그 지역의 랜드마크 아파트가 되기도 한다.

강동구에서도 입지적으로 뛰어난 5호선 상일동역 초역세권에 자리잡을 '고덕 센트럴푸르지오'가 그렇다. 대우건설이 이달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210-1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단지는 지하 5층~지상 36층총 656가구 중 509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전용면적 40~59㎡로 구성되며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19~44㎡, 총 127실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