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동형글로벌(주) 한명균 회장
[인터뷰] 동형글로벌(주) 한명균 회장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6.19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M은 리딩! 설계이전단계 도입하지 않으면 실효성 없다”

“CM은 리딩! 설계이전단계 도입하지 않으면 실효성 없다”

국내 최초 CM도입 장본인… 20년 불구 ‘CM 부재’ 지적
“CM은 투명성이 생명… 대가현실화로 사업성과 극대화해야”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CM은 리딩입니다. 무엇보다 CM의 극대화를 위해선 설계이전단계에 도입하는 것이 최적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현실은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CM 20년 역사에도 불구하고 CM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국내 CM 도입 20주년… 강산이 두 번 바뀐다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국내 CM의 부재를 질타하는 동형글로벌(주) 한명균 회장.

이 땅에 CM제도를 최초로 들여온 장본인인지라 그의 날카로운 지적에 할 말이 없을 것이다.

“설계이전단계에서의 CM 적용은 프로젝트 80%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한 회장은 “국내에선 발주처의 입맛에 맞는 설계도면 작성 후 CM 발주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즉 CM은 발주처를 위해 존재하는 것인데, 중요한 업무는 다 뺀 나머지 업무 수행은 CM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CM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수행을 위해선 수많은 리스크를 사전 예방하는 것은 물론 발주처를 대신해 시공사 등 공사 수행자들이 제대로 된 업무 수행을 유도해야 하는 것이 주요 업무로, 현재 국내 현실은 CM이 감리 수준에 머물며 절름발이 CM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한 한 회장은 “CM 발전은 물론 제대로 된 효과 창출을 위해 시급히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CM은 투명성이라는 사실에 입각, 품질․코스트․타임을 결정하는데 결정적 요소는 시대적 상황에 걸맞는 적절한 CM대가를 지급하는 것이 고품질의 CM서비스는 물론 사업 성과도 극대화할 수 있어 대가 중요성을 피력했다.

“미국에서는 설계전부터 CMr이 투입, 발주처를 위한 제안서를 받고 검토하기에 대가 역시 보장되고 있다”며 한국과의 CM 적용 현실을 비교하는 한 회장은 CM은 발주처를 위한 것임을 재차 강조한다.

“미국에서는 구조변경이 거의 없는데 반해 국내에서는 설계변경이 비일비재해 문제”라는 한 회장은 “설계변경은 곧 예산과 직결되는 사안으로, 설계이전단계에서의 CM도입은 이같은 설계변경을 막아 예산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CM이 ‘갑, 을’이라는 비이상적인 관계를 불식시키는 첩경이라는 한 회장. 제대로 된 CM이 활성화된다면 ‘갑질’이 있을 수도 없지만 국내에서 만연한 갑과 을이 존재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내 법 테두리 안에서 기술을 제한하는 국내 실정 또한 질타했다. “법이 기술을 제한하면 제도도 기술도 발전할 수 없다”며 “법이 기술보다 앞서선 안된다”고 조언했다.

국내 CM도입 20주년을 맞은 작금 ‘제대로 된 CM’이 무엇인지, 정부는 물론 업계의 노력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되짚어봐야 한다는 한 회장의 말 속에서 ‘CM! 한국에 들어와 고생 많이 한다’는 우울한 생각이 든다.

CM교육도 국내 최초로 실시한 한 회장은 현재 앙골라와 가나에서 각각 2조원 씩 4조원 규모 프로젝트의 CM For Fee만 1,600억원에 이르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유럽 자금으로 진행 중인 이 프로젝트는 CM 원래의 취지와 목표를 최대한 살려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는 해외 성공프로젝트의 모델케이스로 인정받고 있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