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혜택 제공하는 지식산업센터, 동탄 ‘루체스타비즈’ 주목
세제혜택 제공하는 지식산업센터, 동탄 ‘루체스타비즈’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6.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득세 50%, 5년간 재산세 37.5% 감면 등 혜택 풍성

▲ 동탄 루체스타비즈 투시도.

지식산업센터가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바탕으로 기업 수요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지식산업센터 인허가 건수는 최근 2년 새 급증했다. 2014년 32건에 불과했던 인허가 건수는 2015년 72건으로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 105건 등으로 급증하는 추세로 높은 인기를 반영한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가 높은 인기를 누리는 이유 중 하나로 다양한 세제 혜택을 꼽을 수 있다. 지식산업, 기술서비스업, 광고업, 전문디자인업 등 9개 업종에 포함된 분양 신청 기업은 대부분 중도금 전액 무이자에 중소기업진흥공단 자금 혜택과 관할지자체 정책자금 대출 중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장기 융자가 가능하다. 또 취득세 50% 감면, 5년간 재산세 37.5% 감면 등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경비절감으로 관리비가 저렴하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강남 도심권 오피스 관리비가 3.3㎡당 3만원을 상회하는 것과 달리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관리비는 3.3㎡당 5000∼7000원으로 관리비 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임대계약기준 100㎡당 월 70만∼100만원이 절감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지식산업센터가 다양한 세제혜택으로 부동산 틈새 상품으로 급부상하며 투자자들에게 오피스텔이나 상가보다도 인기가 높은 상황”이라며 “특히 저렴한 관리비 등 장점으로 투자자뿐만 아니라 실수요자들에게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지식산업센터 분양도 활발하다. 그중에서도 동탄신도시 12-2블록에 분양 중인 ‘루체스타비즈’가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 및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루체스타비즈’는 지하 2층~지상 14층의 연면적 3만 1,109.07㎡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시행은 국제자산신탁, 시공은 대림종합건설과 금강에이스건설이 맡았다.

단지가 들어서는 화성 동탄신도시는 750개의 대기업(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이 밀집해 약 30만의 유동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고정수요를 안정적으로 흡수한다. 또한 단지 내 상가는 유동인구의 접근성이 좋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돼 동탄신도시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성이 기대된다.

루체스타비즈는 인근에 경부고속도로 동탄신도시 구간 지하화 사업이 2020년 완공될 예정이고 경부고속도로, 용서고속도로와 인접하다. 또한 KTX·SRT·GTX 동탄역(예정)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이 탁월한 교통인프라를 자랑한다.

특히 ‘루체스타비즈’는 국제자산신탁에서 선보이는 대규모 개발형 토지신탁사업으로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원하는 수요자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삼성전자·동탄오산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 배후수요 장점

‘루체스타비즈’가 위치하는 동탄 테크노밸리는 삼성반도체와 같은 지역기업과 지구 내 외국인투자기업이 연계된 첨단공장, R&D, 벤처시설 등 750개의 기업이 집약된 수도권 남부의 첨단산업단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루체스타비즈’는 기업입지와 외국인 투자유치에 있어 유리한 첨단도시시스템과 다양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훌륭한 입주조건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또한 ‘루체스타비즈’의 주변에는 삼성전자, 두산중공업, LG전자 등 대기업은 물론 화성일반산업단지, 동탄오산산업단지 등의 대규모 배후산업단지가 인접해 있어 실질적인 비즈니스 배후수요까지 갖췄다.

탄탄한 임대수요도 눈길을 끈다. 주변에는 약 4만 세대가 입주를 완료한 동탄1신도시와 약 11만세대의 입주가 예정된 동탄2신도시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보장이 예상된다.

◆ 입주기업 편의성 고려한 섹션오피스 단지… 특화설계·스트리트형 상가

‘루체스타비즈’는 섹션오피스로 구성돼 수요자들이 원하는 규모로 다양한 업무시설 조성이 가능하다. 여기에 6m의 높은 층고를 비롯해 발코니 및 테라스 설계했고 하늘공원 조성으로 개방감과 쾌적함을 한껏 높였다.

또한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구축해 주차장에서 사무실까지 바로 연결되는 편리한 물류시스템으로 입주민의 높은 만족도가 예상된다. 이외에도 지식산업센터 방문고객과 입주기업 고객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세미나실과 샤워룸, 무인택배공간이 설치된다.

단지 저층부에는 접근성이 뛰어난 ‘스트리트형 상가’가 들어선다. 대로변 코너에 위치해 유동인구의 접근이 용이하고, 산업단지 내 근로자와 인근 입주민까지 풍부한 배후수요도 갖췄다.

35~138㎡의 다양한 전용면적으로 구성되며 동서를 연계한 합리적 배치로 구성된다. 또한 동탄테크노밸리 전체 면적대비 약 2%대의 낮은 상업용지 비율로 높은 희소가치까지 가진다.